▲ 조명수 편집부장
가평군이 지난 2009년 12월부터 2011년 10월까지 약 2년에 걸쳐 사업비 16억여 원을 투입해 개설한 가평오거리 중로 1-1호선 도로가 결국 감사원에 적발 됐다.

감사원은 지난해 9월10일부터~10월12일까지 지방자치단체 취약분야 업무처리 실태조사에서 가평오거리 교차로 개선사업에 대해 부적정 감사결과를 발표했다.

이 도로는 개설된 지 2년이 가깝도록 사용도 못하고 애물단지로 전락된 채 방치되어 있다.

주민들은 이번 감사원의 적발에 “그거 당연한 일 아닌가?” 라며 전문가가 아닌 누가 봐도 이 도로는 중심축이 서로 어긋나 있기에 어느 기관에 걸려도 이상할 것 없다며 입을 모아 비난하고 있다.

군은 처음부터 도로를 개설하면서 교통안전전문기관에 교통체계에 대해서 검토를 요청했고, 교통안전전문기관은 “중심축을 가급적 일치 시키고, 교차로 상충 지역을 최소화 하라.”고 회신했다.

그러나 군은 교통안전전문기관의 의견을 무시한 채 기존 설계방식을 고수하며 공사를 강행했다.

특히 군은 의정부국도관리사무소는 물론 가평경찰서와도 서로 협의를 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수수방관하다 결국 기능을 못하는 도로로 만들어 버린 것이다.

가평군은 당초 교통안전 전문기관의 의견을 따르지 않을 계획이었으면 교통체계에 대한 검토는 왜 요청했는지 묻고 싶다.

또한 도로 공사가 진행되는 2년 7개월 동안 관계기관인 의정부국도관리사무소는 물론 가평경찰서와도 왜 협의조차 안했는지 이해가 안된다.

이번 가평오거리 중로 1-1호선 도로의 실패원인은 가평군이 전문기관과 관계기관 모두에게 귀를 닫아 버려 소통이 부재를 보여준 전형적인 사례가 아닌가 싶다.

주민들은 가평오거리 중로 1-1호선 도로 사업에 대해 혹시 보상지역이 이해관계자의 부지나 건물이 들어간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는 실정이다.

가평군의 재정자립도는 도내에서 최하위인 27.5%로 탁상행정의 사업이나, 전시성 사업에 군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일이 절대 적으로 없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가평군은 “앞으로 도시계획도로를 개설하는 경우 사전 교통체계를 철저히 검토하여 도로를 준공하고도 개통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감사원의 충고에 더욱 귀를 기울여 진정한 소통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