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환경교육 및 다양한 교육시설 등 환경교육도시 지정 대비상황 점검

구리시는 지난 20일 ‘2024년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대비하기 위한 보고회를 개최했다.

시에 따르면 환경교육도시는 「환경교육법」에 따라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반, 협력, 교육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여건이 잘 갖춰져 있는 도시를 의미하는 것이다.

구리시는 이날 보고회를 통해 그간 준비한 맞춤형 환경교육과정 개설 및 장자호수생태체험관 등 다양한 환경교육시설을 바탕으로 2024년 환경교육도시 지정 대비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지난 7일 ‘환경교육도시 지정 대비 TF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구리시의 환경교육도시 지정 대비상황에 대한 주관부서인 환경과의 보고를 시작으로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보고회에 따르면 구리시는 2024년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위해 먼저, 유아부터 성인까지 8,498명을 대상으로 현장 체험, 방문 등 환경교육 34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은 탄소중립 사회 실현과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 대응을 위한 환경 인식 강화 및 생애주기별 맞춤형 전문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울러, 시는 환경교육 과정을 새롭게 구성, 환경전문가인 환경해설가 13명을 통해 오감을 활용한 교육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환경해설가들은 올해 다양한 환경교육시설에서 학생 및 시민들을 대상으로 유아 생태 놀이, 가족 체험 프로그램, 학교 환경 교육, 성인 대상 자연 환경 탐사 등 시에서 추진하는 다채로운 환경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 및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에, 지역환경교육센터로 지정된 장자호수생태체험관 이외에도 구리시 환경교육기반시설로서 지난해 12월 준공한 자원순환교육센터에서는 올해 구리시민을 대상으로 자원순환해설사양성, 자원순환교육연계프로그램 진행, 자원순환현장 캠페인, 자원순환현장견학프로그램 등 자원순환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주요 환경교육기반 시설인 곤충생태관도 유아·초등학생 대상 곤충누리단, 곤충탐험단, 자연생태교실 등 매월 정기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래 친환경 자원 곤충전, 멸종위기 곤충전 등 특별 전시교육을 수시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환경교육 거버넌스 추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구리시(환경교육센터), 교육지원청, 평생학습관, 청소년재단, 경기도(환경교육센터 및 환경에너지진흥원), 환경단체 등 환경교육 주체 간의 지역환경교육 네트워크 구성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러한 다양한 환경교육사업을 기반으로, 환경교육 추진 기반, 성과, 계획이 우수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환경부에서 지정하는 ‘환경교육도시’지정에 총력을 집중, 2024년을 명실상부하게 ‘구리시 환경교육의 원년’으로 삼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