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선택시도자 구조…오토바이 무단 탈취 절도자 검거 등 기여 공로

포천시 CCTV스마트안심센터 관제요원 2명이 지난 8일 포천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수여받았다. 관제요원 A 주무관은 CCTV 관제를 통해 극단 선택시도자를 구조했으며, 관제요원 B 주무관은 오토바이 무단 탈취 절도자를 검거하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관제요원 A 주무관은 지난달 19일 오전 3시 44분경 군내면 직두리에 있는 다목적 CCTV를 모니터링 하던 중 한 차량이 비상등을 오랜 시간 켜고 있는 걸 발견하고 이를 수상히 여겨 해당 차량을 집중적으로 관제했다.

이후 A 주무관은 극단 선택 징후를 발견하고 해당 상황을 신속히 경찰서 상황실에 전파해 극단 선택 시도자를 구조하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

관제요원 윤모 주무관은 지난 3월 1일 오전 2시 22분경 무럭고개 하단 쪽 다목적 CCTV를 모니터링 하던 중 3명의 인원이 오토바이 두 대에 탑승한 채 도로 가장자리에 정차 후 모여 이야기를 하는 모습을 주시했다. 이후 억지로 오토바이 시동을 시도하려는 모습을 발견하자 절도로 판단하고 경찰에 신고했다.

그 결과 경찰이 신속하게 출동했으며, 윤모 주무관은 오토바이 절도 및 무면허 운전자를 검거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포천경찰서장은 “CCTV관제센터의 신속한 모니터링과 경찰서의 빠른 현장 대응 덕분에 사건을 해결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관제센터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사회안전망을 확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