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범위 확대 및 전년 대비 소득 기준 완화 등

가평군이 청년들의 주거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지난 하반기 처음으로 시행한 ‘청년 1인 가구 월세 지원사업’ 대상의 폭을 올해 더욱 확대한다.

먼저 전년과 달리 청년 범위를 기존 19세부터 34세에서 39세까지 늘려 청년들의 주거 안정 지원 혜택의 폭을 넓혔다.

군은 지난해 9월 저출산 고령화에 따라 법령과 동일한 19세에서 34세를 청년으로 규정하고 있는 군 청년 기본조례를 개정해 청년 연령층을 39세까지 5세 늘렸다.

또한 작년보다 소득 기준을 중위소득 120% 이하에서 150%로 대폭 완화하고 취업자와 창업자 한정에서 취업준비생, 학생 등 소득이 없는 청년들도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더 많은 청년에게 주거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군은 금년에도 관내 단독으로 거주하고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분기별 각 50명씩을 선발해 최대 월세 20만 원을 지원키로 하고 3월 한 달 동안 1분기 신청을 받기로 했다.

잡아봐 어플라이(apply.jobaba.net)를 통해 청년들이 비교적 편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했으며, 부득이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우편이나 방문도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군청 홈페이지 및 어플라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군은 지난해 4분기 청년 1인 가구 월세 자금 지원에서는 신청자 26명 중 13명을 선별해 3개월분을 소급 지급하는 등 그간 청년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가장 시급하다고 느끼는 일자리와 주거 안정을 중심으로 필요한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