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까지 3년간 청년 인턴십 지원사업 추진 계획

가평시가지 전경

가평군이 청년인구 유출 방지 및 정착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는 가운데 ‘청년 인턴십 지원사업’이 눈길을 끈다.

군에 따르면 취업 의지와 역량을 갖춘 미취업 청년에게 관내 기업의 정규직 전환 가능 일자리를 제공하고 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오는 2026년까지 3년간 청년 인턴십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는 미취업 청년에 대한 일시적 지원으로는 지역 정착 및 인구 유출을 방지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군은 기업-청년의 장기적 매칭을 위해 3개월간 인턴십 협약 체결과 정규직 전환 시, 6개월 추가 등 미취업 청년 채용기업에 최대 9개월간 인건비 1천170만 원을 지원키로 함으로써 취업 기회를 넓히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관내 소재를 둔 고용보험 가입 사업장과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미취업 청년이다.

군은 올해 사업장과 청년 간 각각 4개(명)를 연결해 주기로 하고 참여기업과 청년인턴을 모집하고 있으며, 추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정책에 반영하고 참여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군은 연계사업으로 청년들이 지역의 일원이 되어 정착할 수 있도록 적합한 일자리를 찾아 급여를 지원하는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과 사업 참여자 출·퇴근 교통비 지원 등 청년들의 주도적 참여와 다양한 분야 간 협력을 통해 청년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한편 가평군은 올해 청년정책에 적극 대응하고자 일자리정책과에 청년팀을 신설해 여러 부서에 흩어져 있던 청년 관련 업무를 한데 모아 더 다양한 청년정책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