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구 한강유역환경청장 만나 당면현안 사항 해결방안 모색

가평군이 수도권 최고의 청정지역을 기반으로 친환경 청정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속도를 붙이고 있는 가운데 지난 28일 오후 김동구 한강유역환경청장을 만나 당면현안 사항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군은 이날 북한강 청평호 상수원 관리지역 현장 확인에 나선 한강유역청 김 청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에게 군 현안 사업에 대한 건의 사항을 전달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먼저 군은 오염총량제 목표 초과 시 불이행 제재는 있으나 목표를 달성한 지자체에 대해서는 한강 수계 관리기금 추가 지원 등 인센티브 부재에 따라 ‘오염총량제 시행 우수지자체 기금 특별지원’을 건의했다.

또한 한강유역청과 지자체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의 경우 사업비 일부와 사후관리비를 지자체가 부담해 재정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비용 전액을 한강유역청이 부담할 수 있도록 ‘토지 등 매수 및 수변 녹지 조성·관리 업무 지침’ 개정을 요청했다.

아울러 현재 추진 중인 북한강 천년 뱃길 조성 사업과 관련해 전기 인프라 시설을 구축하고 기존 내연기관 관공선(6척)을 전기선박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업비 확보를 위해 ‘북한강 친환경 전기 인프라 구축 및 관공선 전기선박 전환 사업’ 한강 수계 관리기금 지원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폐기물관리법 개정에 따른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등 환경부 정책 변화에 대응하고 생활폐기물 등의 안정적 처리 도모를 위해 ‘군 폐기물처리시설(소각) 설치 사업’의 신속한 전력 환경영향평가 협의 및 국비 보조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이어 기존 선별시설 노후화 및 재활용품 반입량 증가에 따라 재활용 선별시설을 확충하고 기술적, 경제적, 환경적 측면에서 효율적인 선별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재활용 선별시설 증설’ 사업 기간 변경 승인을 건의했다.

더불어 상수도시설 확충 사업에 국·도비 보조가 되지 않아 사업추진이 어려운 상황으로 상수원 관리지역 주민복지 증진 및 지역개발을 위해 ‘가평 통합 취·정수시설 증설 사업’ 한강 수계 관리기금 지원을 요청했다.

끝으로 신규공법(DAF)의 총인처리시설 신설로 반류수 감소에 따른 하수 처리용량 증대 효과가 기대되는‘공공하수처리시설 내 총인처리시설 개선 사업’이 공공 하수도 분야 국·도비 보조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주문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