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관광협의회 회장 정연수

2023년 여름성수기 7월, 8월 이 기간의 예년의 매출을 기대하며 준비하였지만....

초라한 성적표를 맞이하며,

- 숙박 매출이 예년에 비해 반토막 났네.

- 수상 물놀이장 빠지에도 손님이 없네.

- 관광지도 예년 같지 않네. 등 등 등 가평은 탄식중이며,

인기 있던 숙박시설 매물이 쌓이고, 급매가로 던져야 매매되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관광 가평! 청정자연 가평! 이대로 폭망?

Ⅰ. 그 이유를 찾아본다.

가평군관광협의회에서 데이터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1. 인구현황 : 가평은 2017년 6만3천명을 정점으로, 2023년 7월 61744명, 8월 61733명으로 인구가 줄어드는 인구소멸이 진행중인 곳으로, 65세 이상이 29.6%에 이르는 초초고령화사회이다. (출처 : 통계청 KOSIS,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현황)

2. 관광변화 (기준 : 2023년7~8월 / 출처 : 한국관광공사 제공 빅데이터 (이동통신, 신용카드, 네비게이션 검색 자료 기준))

1) 방문자수 : 경기도의 방문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하였으 나, 가평군의 방문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3.9% 감소하였으며, 그 중 20~29세 여성이 18.3% 감소했으며, 특별히 주목해야할지 점은 숙박방문자 비율이 전년동기 대비 12.2% 감소하였다는 사실이다.

2) 그중 숙박일수별 방문자수를 보면 도로, 교통여건의 발달로 무박 즉 숙박하지 않는 당일 방문객의 비율이 80%가 넘어서고 있으며, 이제 가평은 당일 관광지로 변하고 있다 라는 것이다.

3) 유입 유출 방문자수를 분석해 보면 명확히 알 수 있다.

가평 방문자는 1위 남양주 17%/ 2위 춘천 11.4%/ 3위 홍천 4.3% / 4위 포천 4.2%이며, 거리로 보면 30키로 미만 13.21%/ 30~70키 로 미만 55.73%/ 70~100키로 미만 10.53%로 총79.47%가 100키로 미만지역에서 가평을 방문하고 있다는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대로 간다면 숙박방문자는 점점더 줄어들것으로 보인다.

Ⅱ . 그럼 가평은 어찌 하나?

코로나 기간중 해외여행 제한으로, 글램핑, 플빌라펜션, 호텔등 일부 높은 금액의 시설이 가족고객 중심으로 코로나 2·3년 기간 가평의 숙박시설이 호황을 누렸으나, 코로나이후 해외여행이 증가되며, 가평은 인근의 춘천, 동해 바닷가의 속초, 양양등 다른 지역에 비해 눈에 뛰게 줄어들고 있음을 유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이제라도 공공과 민간이 머리를 맞대고 가평은 무엇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각각의 역할은 무엇이고 무엇부터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머리를 맛대고 치열하게 논의하여, 기존의 숙박위주의 산업 구조를 서서히 변화 시켜가야 한다.

가평이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이나 장점은 무엇이고, 단점은 무엇인가?

1. 장점

- 아이러니 하지만 중첩규제로 보존된 청정자연환경

- 가평읍, 청평면, 설악면 중심부를 관통하며 흐르는 천혜의 북한강, 홍천 강

- 가평 전체면적의 83%에 이르는 임야, 연인산, 명지산, 운악산, 유명산, 호명산, 칼봉산, 화악산등 명산이 어울어진 천혜의 자연

- 자라섬, 청평등 지역곳곳의 문화, 음악등 공연, 축제

- 다양한 관광레저(관광지, 음식, 카페(휴계음식), 수상레저물놀이, 숙박, 민박, 야영, 골프장, 야영장, 익스트림, 체험)시설

- 수도권 2400만명 인접

- 년간 국내외 방문객 400~1000만명

2. 단점

- 도로, 교통여건 개선? 으로 당일고객 80%이상 증가

- 관광시설중 숙박을 위한 시설위주로 구성되어, 숙박고객 감소로, 관광 지, 수상레저, 음식등 연쇄적으로 부진

- 청정 자연만 강조, 과거의 컨셉, mz세대 콘텐츠 부족으로 20~29세 여 성 방문객 18.9%감소

- 새로움을 추구하고, 변화를 바라는 고객에 대한 킬러콘텐츠 부재

3. 디지털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구조, 성향, 의식 분석

- 급속한 변화로 인한 정신적인 스트레스 심화로 휴식·웰니스에 대한 필 요

- 개인, 가족주의, 고령화 및 1인 가구 증가

- 사회나 조직의 연대가 약화되고 남에 대한 배려심이 부족

- 재택 및 원격근무 확산과 아웃도어 수요 증가

- 개인 경험의 가치 중시

4. 한국관광공사에서 관광여행 빅데이터 분석 키워드

- 로컬관광, 아웃도어 레저여행, 농촌여행, 친환경여행, 체류형여행, 취미 여행

5. 세대별 여행 페턴 분석

- 산업화 세대(67~78세) : 환경과 사회에 대한 기여를 중시하고, 소박한 여행 추구

- 베이비부머 세대(57~66세) : 타 세대에 비해 취미 여행에 적극적이며, 단기 간 여행 선호

- X세대(42-56세) : 여유롭게 현지 일상을 구석구석 체험하는 로컬여 행 관심 높음

- 올드 밀레니얼 세대(33~41세) : 여행에서도 취향 및 교양 함양과 자 기 계발 추구

- 영 밀레니얼 세대(27~32세) : 여행지를 더욱 깊게 경험할 수 있는 장 기 여행 선호

- Z세대(15~26세) : 타인에게 보여주고 싶을 만한 색다른 여행 추구

Ⅲ. 가평관광 개선을 위한 제안

1. 숙박 고객 확충

23년9월 현재 가평을 방문하는 고객 80%가 가평 인근지역 남양주, 춘 천, 구리, 강남 거주자, 즉 이분들에게 가평은 숙박관광지가 아니고 당 일 관광지이다. 가평의 매출분포를 보면숙박 매출은 하락하고 식음료 매출은 증가 추세에 있다.

숙박 고객, 매출을 증대를 위해 가평을 방문하면 숙박율이 높은 상대 적으로 원거리 지역인(140km 이상) 서울, 경기 서북남쪽, 충청권, 전 라권, 경상권 지역에 가평을 광고, 홍보하여 숙박 고객을 늘려야 한다.

2. 가평 관광 산업 재편

가평 관광 시설은 숙박업을 기반한 구조로 당일고객이 70%를 넘어서 며, 숙박고객 감소가 체감되어 80%를 넘어선 올해부터 심각한 위기에 봉착하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가평의 숙박위주의 관광 산업 구조에 아래의 요소를 더해야 한다.

- 당일 상품 Day Trip : 객실을 낮시간, 저녁시간에 시간으로 연인들의 데이트, 바비큐, 레저, 식사, 각종 멍, 수상레저후 쉼, 체험, 교육, 지역 특산물등 펙케지, 상품 개발

- 힐링, 치유 도입 : 급속한 변화로 인한 정신적인 스트레스 심화로 휴식· 웰니스에 대한 수요가 상승세에 있으므로, 가평곳곳의 강, 자연 트레킹 으로 인한 힐링 코스 개발, 시설 인근의 숲길 걷기로 숲 치유 프로그램, 객실내 스파시설을 이용한 아로마, 꽃 치유 상품개발

- 마을 가꾸기, 지역별 소 공원화 : 지역별, 마을별 도로변 자투리 땅을 잡초를 제거하고 꽃, 식물등 공원 조성, 가평군과 협의 경기도 마을 소 공원 사업 유치(마을 내 유휴지·공한지·자투리땅 등 정원조성이 가능 한 곳으로, 도심형, 농촌형, 공동주택형, 관광자원형, 어린이정원, 치유 정원 조성, 정원조성 및 가꾸기, 가드닝 프로그램)

- 워케이션 기업 유치 : 수도권에 인접하고 도로, 교통 여건등 기반시설 과 청정 자연 관광레저 지역, 우수한 인터넷 여건등 디지털 시대에 각 기업들이 직원들의 복지를 위해 휴식과 근무를 병행하는 워케이션 상 품 개발

- 가평 살기 개발 : 한국관광공사 분석 키워드(로컬관광, 아웃도어, 레저 여행, 농촌여행, 친환경여행, 체류형여행, 취미여행)에 적합지인 가평 에서 자연과 관광레저로 힐링, 휴식, 휴양, 치유 키워드를 붙여 일주일 살기, 한달살기 상품개발로 정주인구와 함께 생활인구를 늘리기 기여

- 골퍼를 위한 상품 : 가평의 인기 관광지순위 30위에 골프장 10여곳이 포함되어 있고, 가평 전체 매출 순위는 1위 식음료, 2위 여가서비스, 3 위 숙박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여가 서비스의 92%가 골프이며, 이 중 대부분은 골프장 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간 가평에 선 오랜 기간 수많은 골퍼에게 길만 내어 주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물론 일부 숙박시설, 식당, 카페에도 들렸겠지만 골퍼 유치를 위해 키 워드, 서비스 등 상품개발이 필수적이다.

- 가평 통 어풀 개발 : 가평에는 관광레저의 A부터Z까지 다양하게 운영 되고 있으며, 혹자들이 말하는 먹을것, 놀곳, 잘곳이 없는 것이 아니라 정보가 없는 것이다. 디지털 유행에 따라 정보검색 방식이 조금씩 변 화되지만, 관광레저와 관련한 6,000여곳(관광지, 음식, 숙박, 야영, 민 박, 카페(휴계음식), 수상레저, 물놀이, 골프장, 익스트림, 체험시설, 특 산물, 시장, 교통시설및 관광관련 소상공인)의 정보를 하나의 그릇에 담고, 가평군청, 대표적인 관광지(남이섬, 아침고요수목원, 쁘띠프랑스, 스위스마을등)와 가평페이의 할인기능, 위치기반의 검색, 예약, 결재, 발권, 번역기능이 탑재된 가평 만의 플랫폼 개발은 필수적이다.

- DMO(지역관광을 경영하는 지역대표 관광조직)조직 구성 : 가평군청 관광 관련 부서들과 가평관광의 관련 단체등 이해관계자 간의 협 의체를 구성하여, 관과 민이 정기적으로 머리를 맞대고 협의 및 논의 필수

- 고객 유치 인센티브 지급 : 전국의 지자체들이 너도 나도 할것없이 인 바운드등 관광객 유치를 위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관광객 모집에 전 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바운드 여행사에게 인원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 공하여, 수익을 보장하여,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도록 하고, 국내 고객 의 경우도 관광지와 식당 2~3곳 이상이나, 정해진 금액이상을 소비하 면 지역사랑 상품권을 지급하여, 한번더 방문하도록 유도

Ⅳ. 결론

2023년 10월 현재 세계는 불안을 넘어서 위기이다.

석탄연료로 인한 환경 파괴로 기후재앙,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 이 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으로 위기감 조성, 미국의 금리인상, 국내정치 양 극화에 따른 불안정성의 극대화, 물가상승등 어느것 하나 만만한것이 없다.

정부는 세수 부족분을 지방 교부금, 보조금등 사회적경제 비용을 줄여서 메꾼다고 하니, 당장 가평은 복지, 문화체육, 사회적 경제분야등에 어려움이 예상되며, 또한 가평은 행정안전부 통계로 초 고령화사회, 인구소멸도시로 어려움이 더 가중되리라 보여진다.

물론 중국단체관광이 허용되어 가평관광 경제에 도움이 되라라는 예상을 하지만, 외국인 단체 관광객용 숙박시설이 부족해, 아마도 남이섬, 쁘띠프랑스, 아침고요수목원 단체 관광지와 인근의 단체 식당등이 수혜를 볼것으로 보이고, 중국도 경제 특히 부동산 경기가 안좋은 상황으로 가고 있어 코로나 이전보다는 부진할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우리는 살아내야 하고 견디어 내야하며, 유연하게 대처해왔다. 수도권 2400만명이 우리 인근에 거주하고 있고, 천혜의 자연환경과 관광레저 시설들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특별히 종주대왕 태봉을 모실만큼의 천혜의 자연환경과 31해방운동을 견인한 강인한 정신이 바닥에 흐르고 있어, 가평이 위기때마다 지역과 마을을 위해 분연히 일어선 가평을 사랑하는 주민들로 지탱해 왔음도 중요한 사실이다.

이를 위해

1. 숙박위주의 관광 산업 구조를 변화되는 트랜드에 맞는 개편을 위해, 위 “가평 산업 개편” 에 명시된 당일 상품, 힐링 치유 상품, 마을 가꾸 기 지역별 공원화 사업 유치, 워케이션, 가평살기, 가평 통 어풀 개발등 으로 정주인구는 물론이지만 생활인구가 유입되어 지역에 활력이 생기 고, 일자리가 창출되어 젊은이들이 유입되어, 살기좋고 살고싶은 가 평만들기에 가평군과 관련단체, 주민이 치열하게 논의 안을 만들어 내 야 한다.

2. 지지부진한 춘천과의 관광특구 지정의 문제도 가평군청의 입장이야 천 년뱃길등 여러 가지문제로 척을 질수는 없지만, 가평군관광협의회의 입 장은 기간단축 및 지역 관광을 위해서는 가평 단독으로 관광특구를지 정을 추진해야 한다라고 보여진다.

3. 북한강, 홍천강등과 계곡등 강변, 도로변, 가평 시내등에 가평군에서 1 차적인 경관조명 지원으로 저녁7시가 넘으면 깜깜한 가평의 야간과 야간 상권을 살려야 한다.

4. DMO(지역관광을 경영하는 지역대표 관광조직)조직을 구성하고, 인바 운드 고객이나 국내관광객을 대상으로 인센티브 지급이, 예산낭비가 아 닌 고객 유치를 위한 투자임을 인식,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여야 하 며, DMO 조직을 통해 향후 관광, 경제, 트랜드 방향을 제시하고, 적극 적으로 홍보하여, 주민들의 사업체를 동참시켜야 한다.

5. 가평 주민과 가평관광레저 관련 사업체들은 가평군의 정책이 가평군의 주인인 주민을 위한 정책이 펼쳐질수 있도록 지켜보고, 응원하며, 원 팀이 되어야 한다.

이 글은 오랜시간 자료조사와 분석으로, 침체된 가평관광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하였으며, 가평관광발전을 위한 협의나 논의, 도움이 필요한 단체나 모임에서 원하다면 언제든 함께 할수 있음을 밝히며, 내용에 관련한 참고자료는 “한국관광공사 관광데이터렙”, “한국관광공사관광 자료 트렌드는 ‘일상의 모든 순간이 여행’<M.O.M.E.N.T.>에서 발췌하였음을 밝힌다.

     2023년 10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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