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의 업적 기리는 기념식, 조선풍류井의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

광주문화원(원장 신금철)은 지난 11일 해공 신익희 생가(광주시 초월읍 서하리 소재)에서 방세환 광주시장, 소병훈·임종성 국회의원, 주임록 시의회 의장, 신금철 문화원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공 신익희 탄신 129주년’ 기념행사를 가졌다.

해공 신익희 선생 생가는 광주문화원이 선생이 추구했던 민주주의 정신을 기리고 민주주의의 소중함과 광주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날 행사는 선생의 업적을 기리는 기념식, 조선풍류井의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신 원장은 “이번 행사가 광주 지역의 대표적 인물인 해공 신익희 선생과 그의 정신을 기림으로 시민들의 애향심과 애국·애족 정신을 돌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해공 신익희 선생은 독립운동가이자 교육자, 정치가이다. 선생은 1894년 7월 11일 광주에서 태어났으며, 국호, 관제, 임시헌장을 의결 선포하는 등 대한민국 임시정부 탄생에 크게 기여한바 있다.

광복 후에는 교육 계몽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국민대학교 설립 및 초대 학장을 역임하였으며, 민주주의에 헌신하여 제1대·2대 국회의장 등을 역임했다.

하지만 1956년 5월 5일 63세의 일기로 안타깝게 서거했다. 앞선 선생의 공훈을 기리기 위해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됐으며 선생의 생가는 경기도 기념물 134호로 지정됐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