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구 성우겸 배우
이종구 성우겸 배우

요즘 민주당 송영길 전 당 대표 선거 당시 의원들의 돈봉투 사건을 다루는 방송에서 출연자들 거의 모두가 ‘의원’을 ‘으원’, ‘의혹’을 ‘으혹’, ‘의문’을 ‘으문’으로 발음하고 있는데 참으로 한심하기 짝이 없다. 이것은 전라도 방언이다. 다음 글은 얼마 전에도 올린 글이지만 다시 한번 상기하기 위해 올립니다.

요즘 방송인들이 ‘의사’를 ‘으사’, ‘의원’을 ‘으원’으로 첫음절 ‘의’를 ‘으’로 발음하고 있는데, 십 수 년 전부터 ‘생각카고[생각하고]’를 ‘생가가고’, ‘답땁파고[답답하고]’를 ‘답따바고’로 발음하는 ‘ㅎ’탈락 발음을 그대로 방치함으로 인하여 지금은 대다수 방송인들은 물론이고 일반 국민들도 그렇게 발음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첫음절 ‘의’ 역시 표준어를 전라도 방언인 ‘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이 아닐까 심히 우려되는 바다.

여기서 ‘의’의 발음을 정확히 알 수 있는 것이 ‘민주주의의 의의’ 발음이라 국립국어원에 질의를 했더니 다음과 같이 답글을 보냈다.

[답장] 국립국어연구원입니다.

보낸 날짜 2004년 02월 23일 월요일, 낮 3시 51분 11초

표준발음법 제5항에 따르면 '의'는 [ㅢ]로 소리 내는 것이 원칙이지만 첫음절에서는 늘 [ㅢ]로 소리 내고, 첫음절 이외의 '의'는 [ㅣ]로 소리 내는 것도 허용하며, 조사로 쓰인 '의'는 [ㅔ]로 소리 내는 것을 허용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사'는 [의사]로만 소리 내야 하지만, '민주주의'는 [민주주의]와 [민주주이]가 모두 가능하며, '나의 꿈'은 [나의 꿈]과 [나에 꿈]이 모두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민주주의의 의의’는 다음과 같은 발음을 모두 허용한다.

(1) 민주주의의 의의, (2) 민주주의의 의이, (3) 민주주의에 의의, (4) 민주주의에 의이, (5) 민주주이의 의의, (6) 민주주이의 의이, (7) 민주주이에 의의, (8) 민주주이에 의이

표준 발음을 8개로 만든 이 규정은 잘못 됐으며, 표준발음은 1개로 정해야 한다.

즉 “‘의‘는 [ㅢ]로 소리 내는 것이 원칙이지만”과 ’허용한다‘는 것을 없애고,

“첫음절 ’의‘는 늘 [ㅢ]로 첫음절 이외의 ‘의‘는 [ㅣ]로, 조사로 쓰인 ‘의‘는 [ㅔ]로 소리 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라고... 그래야만 ‘[민주주이에 의이]’ 하나만 표준 발음이 되는 것이다.

또한 다음과 같이 ‘에’와 ‘이’로 바르게 발음이 되는 것이다.

대통령의[대:통령에], 질의서[질이서], 이의제기[이이제기], 세계속의[세:계쏙에], 민족의[민족에], 선열들의[선녈들에], 의원들의[의원들에], 의회의[의회에], 회의의 [회이에], 부의장[부이장],

특히 방송인들이 첫음절 ‘의’ 발음을 ‘으사, 으원, 으혹’으로 발음하고 조사인 삼음절 ‘의’는 정확히 ‘우리의, 국민의’로 발음하고 있는데, 이것만 봐도 첫음절 ‘의’ 발음을 못해서 ‘으’로 발음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더욱 한심한 것은 삼음절 ‘의’ 표기를 ‘에’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에[우리의] 소원은 통일, 민족에[민족의] 염원, 사랑에[사랑의] 노예’라고...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