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부터 문화·관광·청소년 분야까지 국제협력·교류 확대 기대
이민근 시장, “아헨시와 함께 세계 선도하는 수소 도시로 발돋움할 것”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18일(현지시간) 독일 아헨특구시와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내실 있는 협력을 전개하기 위한 실행협의서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민근 시장, 팀 그뤼테아이어 아헨시장을 비롯해 실무자들이 참석해 아헨특구시청에서 진행한 협약식에서 양측 시장은 직접 협의서에 서명했다.

안산시와 독일 아헨시는 지난 2019년 4월 상호발전을 위한 우호 협력 협약을 체결한 뒤 기업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실행협의서는 신재생에너지와 수소산업 분야의 실질적인 교류를 증진하고 문화, 관광, 청소년 분야까지 교류를 확대 추진하기 위해 체결됐다.

양 도시는 이번 협의서 체결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위한 세미나 및 워크숍 개최 △신재생에너지 정보 공유 △상호 인적교류 및 투자유치 등 호혜적 관계 형성 △문화·관광·청소년 교류 추진 등을 통해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이민근 시장은 “앞으로 안산시와 아헨특구시가 함께 세계를 선도하는 수소산업 선도도시로 발전하게 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양 도시의 비전을 공유하고 성공적인 국제협력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협력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헨특구시장은 “이번 실행협의서 체결로 안산시와 더욱 발전된 협력관계를 기대한다”며 “향후 안산시를 방문해 더욱 적극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이 시장은 이후 독일의 MIT로 유명한 아헨공과대학을 방문해 아헨시 수소산업 네트워크인 ‘수소허브아헨’(The Hydrogen Hub Aachen) 대표자들과 면담하고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안산시는 지난 2019년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수소시범 도시로 선정된 이후 △수소충전소 설치 △수소버스 운영 △수소생산과 이송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관련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