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 자체 감사활동 평가’ 4년 ‘연속 최우수’
경기도 지방세세무조사 평가 ‘우수기관’선정

오산시가 행정 및 세무 평가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경기도가 주관하는 ‘시·군 자체 감사 활동 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 내 최우수 청렴 도시 이미지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오산시는 또 2023년 경기도 지방세 세무조사 시·군 평가 결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군 자체 감사 활동 평가’는 감사 역량 및 사전 예방 차원의 감사 강화를 위해 경기도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예방적 감사 △적극 행정 활성화 △자체 감사 활동 내실화 등 3개 항목 12개 지표에 대한 전년도 실적을 평가해 우수 감사기관을 선정한다.

오산시는 상위법령, 중앙부처 업무편람과 일치하지 않는 조례, 자체 업무편람 개정 건의 등 불합리한 제도 정비를 위해 9건의 과제를 발굴하고 7건을 반영한 점, 자체 종합감사 및 특정감사를 통해 공직자의 위법 부당행위에 대해 175건을 처분하는 등 자체 내부통제시스템 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시민감사관 1일 포청천 활동’ 등 시민감사관 활성화 시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감사 활동 평가와 관련 이권재 오산시장은 “공정한 감사행정을 위한 사전예방적 감사활동과 꼼꼼한 사후관리 등 다양한 노력이 대내외로 인정받아 뜻깊다”며 “앞으로도 청렴한 공직 문화를 조성해 시민들에게 신뢰받은 오산시가 되겠다”고 전했다.

지방세 세무 조사 평가는 법인 세무 조사 업무 실적이 우수한 시·군 및 유공 공무원에게 표창을 수여하며, 시·군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안정적인 세수 확보 및 세정 발전 기여도를 평가한다. 오산시는 3그룹에서 3위(장려)를 차지했다.

경기도는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인구 및 세수 규모에 따라 3개 그룹으로 구분해 2022년 법인 세무조사 추진실적, 이행률 및 직무환경 개선 등 세무조사 전반을 점검해 평가한 후 우수기관을 선정한다.

오산시는 2022년 창업 중소기업 감면 용도 미사용, 이자 비용 과표 누락, 취득세 과세표준액 과소신고 등 정기 법인 세무 조사와 지식산업센터 감면 조사, 과점주주 일제 조사, 위반건축물 과세 누락분 조사, 환경친화적 자동차 충전시설 취득세 조사 등의 기획 세무 조사 등을 추진해 전년 대비 70.6% 증가한 11억 원의 세원을 발굴했다.

오산시는 올해도 세금을 성실하게 신고하고 납부하는 기업에 대해서 납세자 중심의 친화적 세무조사 방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기업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은 한편 탈루 및 누락 등 취약 분야에 대해서도 공정하고 객관적인 세무조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홍순돈 세정과장은 “대부분 법인이 지방세를 성실하게 납부하고 있으나 일부 법인이 지방세 관련 법령 미숙지로 지방세가 누락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지방세 안내 리플렛 제작·배부 등 건전한 납세 풍토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공평과세 확립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