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경기도잣향기푸른숲 포털사이트
사진출처- 경기도잣향기푸른숲 포털사이트

온 세상을 울긋불긋 물들였던 단풍도 이제 끝자락이다. 아직, 가을을 제대로 못 느껴봤다면 수령 90년 이상 잣나무 숲에서 피톤치드 샤워를 할 수 있는 ‘가평 경기도 잣향기푸른숲’에서 ‘만추’(晩秋)를 느껴보자.

이번 주말이 만추를 즐길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 듯하다. 오롯이 나만을 위해 쉴 수 있는, ‘나만의 작은 숲’을 찾아 떠나보자.

‘경기도 잣향기푸른숲’은 수령 90년 이상의 잣나무가 하늘이 보이지 않을 만큼 빽빽하게 사방을 에워싼 곳이다. 경기도 내 15개 산림 휴양지 중 피톤치드가 가장 많이 나오는 숲이라 한다. 이곳에 발을 들이는 순간, 삽시간에 마음이 상쾌해질 것이다.

축령산(886m)과 서리산(832m) 사이, 해발 450~600m에 자리한 숲은 완만한 오르막과 내리막이 대부분이지만, 걷기가 고되지 않은 것은 무장애 나눔길과 데크로드 덕분이다.

사진출처- 경기도잣향기푸른숲 포털사이트
사진출처- 경기도잣향기푸른숲 포털사이트

무장애 나눔길은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걷기 좋은 널찍한 나무데크길로, 잣나무 군락과 계곡물 소리가 동행이 되어준다. 잣향기목공방과 축령백림관 사이의 오르막길을 지나 데크로드를 따라가면 숲의 또 다른 볼거리, 화전민 마을이 나타난다.

1960~1970년대 축령산 화전민이 살던 마을 터에 너와집과 귀틀집, 숯가마 등을 재현했다. 집 마루에 걸터앉아 눈을 감으면 자연이 들려주는 소리가 또렷해진다.

숲에서 가장 높은 곳엔 물가두기 사방댐이 있다. 축령산 일대의 산불 진화를 위한 취수원으로 조성했는데, 수면 위에 하늘이 드리운 풍광이 시선을 붙든다.

‘경기도 잣향기푸른숲’은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가 운영하는 산림치유 시설이기도 하다. 누리집 예약을 통해 숲 해설, 산림치유‧목공체험 프로그램, 참가자가 숲지도를 보고 10개 이내 지점에서 미션을 수행하는 비대면 프로그램 ‘잣티어링’ 등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단, 목공체험 재료비 자비 부담 1만~4만 원대.)

주소: 경기도 가평군 상면 축령로 289-146 문의: 031-8008-6769, 6771

운영시간: 화~일요일 오전 9시~오후 6시(4~10월) / 오전 9시~오후 5시(11~3월) / 월요일·1월 1일·설날·추석 휴무 누리집: http://farm.gg.go.kr/sigt/89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