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가평 103주년 3.15 독립만세운동 재현행사가 멱골마을과 가평5일 장터에서 열렸다.
사진 - 가평 103주년 3.15 독립만세운동 재현행사가 멱골마을과 가평5일 장터에서 열렸다.

가평문화원 향토사연구소(소장 정용칠)가 주관한 가평 3.15 독립만세운동 103주년 기념 재현행사가 북면 목동2리 만세운동 발상지 멱골마을과 가평5일 장터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가평향토사 연구원, 가평예총 회원, 농민단체 회원, 가평평화대사협의회 회원, 마을 주민 등 약 20여 명이 모여 약식으로 치러졌다.

정용칠 연구소장은 인사말에서 "가평의 자랑스런 선열들의 독립운동정신의 정체성과 가평의 얼을 자라나는 후손들에게 이어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3년 전 100주년 재현행사 때는 200여 명이 모여 멱골과 목동시내에서 일경(日警)에 맞서 싸우는 퍼포먼스를 재현하고 가평군청 앞에서는 1,000여 명 주민등의 함성으로 그날의 항일정신을 고취시켰다.

올해는 가평장터가 새롭게 단장하고 5일장을 여는 첫 날이어서 가평예총 풍물농악단의 축하공연과 더불어 103년 전 장터마당에서 독립만세를 외치면서 그날의 의지를 되새기는 ‘손도장찍기’행사를 함으로써 의미를 더했다.

한편 코로나 사태 이후 모든 행사가 취소되거나 약식으로 축소 진행됐으나 가평문화원 향토사연구원 등은 4년 째 멱골에서 태극기를 들고 가평군청까지 약 12㎞에 이르는 도보재현행사를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