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대반천·서정리천·둔포천·도대천 및 가평군 조종천에 1천32억 원 투자
총 길이 12.2km로 2025년 이내 완공 목표

사진 - 경기도청 전경.
사진 -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가 국가하천과 지방하천 합류부의 홍수피해 예방을 위해 올해 북한강-가평 조종천 등 5곳을 대상으로 ‘국가-지방하천 합류부 하천정비 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국가-지방하천 합류부 하천정비 사업’은 홍수 위험에 취약한 국가-지방하천 합류부에 대한 정비를 추진, 해당 지역 도민들에게 침수 피해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둔 사업이다.

올해 사업 대상은 국가하천인 안성천·진위천에 합류하는 평택시의 대반천(3.3km), 서정리천(1.5km), 둔포천(3.1km), 도대천(0.7km) 4곳, 국가하천인 북한강과 합류하는 가평군 조종천(3.6km) 1곳 등 총 5곳 12.2km다.

이번 사업은 전액 국비 1,032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4~2025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된다. 이중 평택시 4곳은 사업 설계를 완료해 오는 6월부터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며, 가평 조종천은 현재 설계작업 중으로 오는 10월부터 사업이 착공된다.

사업은 제방·교량 등 배수 영향 구간 내 주요 시설물을 개선해 치수 안전성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특히 주변 환경과 연계한 휴식·산책 공간을 조성, 홍수 예방은 물론 여가·문화 증진 역할도 하게 될 전망이다.

그간 국가-지방하천의 합류부는 많은 비가 집중되는 홍수기 때 국가하천의 수위 상승으로 그 물이 지류인 지방하천으로 대량 유입되거나 지방하천의 물이 배수되지 못하면서 농작물 등 재산 피해나 인명 피해로 이어져 왔다.

특히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집중 투자로 국가하천의 통수 관리 능력은 크게 증대됐지만, 지방하천은 지방재정투자의 한계로 여전히 치수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었다.

이에 도는 관련 부처를 방문해 해당 하천의 정비사업 필요성을 설명하는 등 중앙정부와 끊임없이 협의해왔으며, 올해 1월 환경부가 이를 수용하면서 국가-지방하천 합류부 개선 사업에 국비 1,032억 원을 투자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결국 도는 자체예산 투입 없이 홍수 피해를 예방하는 정비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하천과 관계자는 “이번 국가-지방하천 합류부 정비사업이 홍수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도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나머지 국가-지방하천 합류부에 대해서도 꾸준히 정비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