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국회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경기 포천시·가평군, 행정안전위원회)
사진 - 국회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경기 포천시·가평군, 행정안전위원회)

국회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경기 포천시·가평군, 행정안전위원회)은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의 임기가 만료되었음에도 임기를 연장하려다 선관위 중립성과 독립성 논란을 일으킨 것에 대해 사과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24일로 선관위 상임위원 임기가 만료되는 조 위원은 문 대통령의 사의 반려로 비상임 선관위원직을 유지하려다 선관위 전 직원의 집단 반발에 밀려 사퇴하는 초유의 일이 벌어졌다.

중앙선관위 실·국장단, 과장단, 사무관단 등 2900여명의 선관위 직원들은 지난 20일 조 위원 사퇴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냈고, 전국 17개 시도 선관위 대표단도 중앙선관위를 찾아 조 위원의 사퇴를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 위원은 5년 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의 특별보좌관을 지낸 인물로, 지난 2019년 선관위원 임명 당시부터 현재까지도 선거 중립 훼손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특히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는 민주당의 ‘#1(일) 합시다’ 구호는 허용하면서 국민의힘 측의 ‘이번 보궐선거 왜 하죠?’ 같은 구호는 불허하는 행태 등이 도마에 올라 선관위의 편향 논란을 일으켰다.

최춘식 의원은 “대선과 지선을 앞둔 시점에 선거를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관리해야 할 대통령이 자신의 대선캠프 특보 출신 인사를 무리하게 연임시키려다 선관위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훼손했다는 비판을 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최 의원은 “도 넘은 임기 말‘친여 인사 알박기’논란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사과에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