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가평읍-북면 75번 국도 확포장 요청

이철휘 더불어 민주당 포천가평지역위원장은 지난 21일 변창흠 국토부 장관을 면담하고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가평읍-북면 간 75번 국도 확포장 반영을 요청했다.

또한 기획재정부 제5차 국도 국지도 5개년 계획 일괄타당성 조사에 들어간 ‘국도 75호선 청평-가평 도로 확포장공사’, ‘국도 37호선 양평 옥천-가평 설악 도로 확포장 공사’, ‘국지도 86호선 양평 서종-가평 설악 도로 확포장 공사’ 등 3개 사업도 함께 요청했다.

이날 이철휘 위원장은 “가평읍-북면 간 75번 국도 확포장은 제2경춘국도 노선협의 과정에서 경기도와 가평군 주장이 일부 변경되면서 이에 따른 대안으로 요청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가평읍-북면간 75번 국도는 상습적인 정체로 가평군 북면 주민의 주요 민원의 대상이 되어왔으며

이어 현재 기재부에서 일괄 타당성 검토 중인 ‘국도 75호선 가평 청평 ~ 가평 도로 확포장공사’는 가평대교 건설이후 교통량 증가로 그 필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이와 함께 ‘국지도 86호선 양평 서종-가평 설악 도로 확포장 공사’는 국가 지방도임에도 불구하고 마을안길 도로보다 못해 수십 년째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국도 37호선 양평 옥천-가평 설악 도로 확포장 공사’는 김경호 도의원과 경기도가 그 필요성을 인정하여 가평군에 자료를 요청하여 정부에 건의한 사항이다.

이 위원장은 “도로망은 지역 발전의 기반 시설로 도로망 구축이 잘된 지역이 발전하고 있다”며 “가평군에서는 현재 불요불급한 국도 국지도 건설을 위해 중앙부처와 끊임없이 교감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현재 이 위원장이 정부사업에 반영한 3건은 현재 기획재정부 제5차 국도 국지도 5개년 계획 일괄타당성 조사에 들어간 상태며 가평읍-북면간 75번 국도는 예타 면제사업으로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