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해 집회금지? 경찰병력 개인 방역에도 신경써야

최춘식 국회의원 (가평/포천 국민의힘)
최춘식 국회의원 (가평/포천 국민의힘)

국민의힘 최춘식 국회의원(포천시·가평군)이 8일 경찰청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번 개천절 집회에 참여한 국민보다 경찰병력과 장비가 과도하게 배치되어 오히려 교통혼잡과 주민 불편만 초래하게 됐다며 질타했다.

최 의원은 ‘개천절 집회에서 불법행위가 전혀 없었다고 볼 수도 있는데, 그렇다면 설치된 차벽을 신속히 해체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차벽을 설치하더라도 주민 불편과 교통혼잡을 최소화했어야 한다.’라고 질타했다.

개천절 집회 당시 광화문을 중심으로 도심권 일대에 157개 부대, 교통 등 9개 부대, 방송조명차 29대, 위생차 38대, 견인차 29대와 임시검문소 21개 부대 90곳 운용,

차량 537대를 이용한 광화문 광장에 차벽 설치 등 불법 집회 단속을 목적으로 1만 2천여 명에 달하는 경찰병력과 장비를 배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에 반해 시위에 참여한 보수단체는 광화문 일대 최대 350명, 차량 집회의 경우 2개 단체, 각 차량 9 대(9명) 등 강동구·서초구 일대에서 차량 시위를 하는 등 적은 인원이 참가하는 데 그쳤다.

한편, 개천절 불법 집회 단속은 추석 명절 코로나 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내려진 조치로 일부 병력이 모여있는 상태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는 인원이 발생하는 등 병력의 개인 방역에도 허점이 드러났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