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에 ‘가평 안 관철을 위한 가평군민 입법청원 서명부’ 전달

 
국토부에서 서울↔춘천간 고속도로의 상습정체와 경춘국도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건설하는 제2경춘국도(예비타당성 면제 사업) 노선안 선정을 위해 가평군과 춘천시가 대립각을 세우며 적극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다.

제2경춘국도는 오는 2022년 착공을 목표로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금남리부터 강원도 춘천시 서면 당림리까지 총 32.9km 4차로 간선도로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모두 국고로 지어지며 서울과 춘천을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구축이 목적이다.

또한 서울~춘천 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하고 수도권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고 있으며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금남JCT에서 강원도 춘천시 서면 당림리를 4차선 자동차 전용 도로로 잇는 사업이다.

이와 관련 최근 춘천시의회(의장 이원규)는 제2경춘국도 최적노선 선정을 위한 성명서를 발표하며 예타면제 취지가 수도권과 강원도 간 접근성 향상이기 때문에 최단거리로 조성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춘천시의회는 국토교통부와 원주국토관리청이 이를 무시한다면 춘천시민들의 뜻을 모아 결단하고 지자체와 합심해 강력히 항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강원도의회(의장 한금석)는 건의안을 통해 “제2경춘국도 노선 선정에 있어 사업 목적에 맞는 춘천시 노선안을 조기에 선정해 달라”고 국토부에 당부했다.

그러면서 “노선의 80% 이상이 경기도를 통과한다는 이유로 경기도 여러 지역을 경유하는 노선을 주장하는 것은 당초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사업 취지와 목적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또 “경기지역에서 요구하는 노선안은 극심한 교통체증을 발생시킬 수 있고, 기존 경춘국도와 인접해 교통량 분산은 물론 이동 시간 단축 효과도 기대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가평군은 지난 1월 17일 가평군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하고 삭발식 및 상여 행진 등이 펼쳐졌으며, 이후 1월 30일 김성기 가평군수를 비롯한 지역 대표들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순자 위원장을 만나 대책을 호소했다.

이 자리에서 김성기 군수는 “최단거리, 최소시간이 소요된다는 춘천시 노선안은 가평군을 패싱하는 상생의 원칙을 무시한 이기적인 발상으로 지역경제과 생존권의 피해를 최소화하며 경기도, 가평군, 강원도, 춘천시가 상생할 수 있는 가평군 노선안으로 반영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어 지난 2월 20일에는 송기욱 가평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가평군통합범군민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석구)와 관계자들이 박순자 국토교통위원장을 예방하고 ‘제2경춘국도 가평안 관철을 위한 가평군민 입법청원 서명부’를 전달하며 군민들의 뜻을 전했다.

이 자리에서 송기욱 의장은 “제2경춘국도 노선이 국토부(안)으로 최종 결정될 경우, 46번 경춘국도를 따라 형성된 기존 상권이 붕괴됨으로써 인구소멸 위협이 가속화될 것이다.”라며 가평군(안) 선정을 호소했다.

이와 관련 박순자 국토위원장과 원주국토관리청은 “해당 지자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최적의 노선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 정부는 가평군과 춘천시 등 해당 지역과의 협의체를 구성해 지역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내년 6월까지 진행하는 기본설계 용역을 통해 최종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한편 제2 경춘국도와 관련 김진태(자유한국당·춘천)의원은 최근 한 매체를 통해 “춘천시와 가평군이 지역 간 갈등이 깊어지지 않도록 국토관리청에서 사업목적, 공사비, 기술요인 등을 고려해 철저히 실무적으로 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