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소통·협치로 ‘변화 체감하는 경기도’ 만들 것”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열린 도의회 제33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2019년 경기도정 주요 업무계획’을 설명하며 “올해는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을 위한 정책과 사업 추진에 모든 행정력과 재정을 집중해 도민들이 일상 속에서 변화를 체감하도록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올해 공정, 평화, 복지라는 3대 가치를 기반으로 ▲공정·투명 정의로운 경기도 ▲평화와 번영의 심장 경기도 ▲삶의 기본이 보장되는 복지 ▲대·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상생하는 포용적 성장 ▲혁신경제와 일자리 ▲깨끗한 환경, 편리한 교통, 살고 싶은 경기도 ▲안전하고 즐거운 경기도 등에 힘쓸 방침이다.

먼저 ‘공정·투명 정의로운 경기도’에 대해 이 지사는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생활적폐 청산·공정경기 특별위원회를 통해 도민이 직접 과제를 발굴하고 행정이 이를 해결하는 정책 개발 시스템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공익제보 활성화, 체납관리단 운영, 입찰담합업체 제재 강화, 공공건설노동자에 시중노임단가 이상 임금 지급, 성차별·성폭력 해결을 위한 상설기구 설치 등의 계획을 밝혔다.

이와 함께 “도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도의 정책에 대한 자유로운 참여와 토론, 소통이 이뤄지는 ‘경기도민 정책축제-나의 경기도’를 개최하겠다”며 “이는 덴마크의 정치축제 ‘폴케뫼데’와 유사한 협치모델로, 도민의 주권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 ‘평화와 번영의 심장 경기도’와 관련해서는 “통일경제특구 유치, 지자체 최초의 평화정책 자문기구 운영,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구성 등을 통해 남북평화와 교류협력시대를 담대하게 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세 번째, ‘삶의 기본이 보장되는 복지’를 위해 “출산가정 산후조리비 지원, 중학교 신입생 무상교육, 경기청년 기본소득을 차질 없이 시행해 빈틈없는 복지에 다가가겠다”면서 “특히 산후조리비와 경기청년 기본소득은 지역화폐로 지급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네 번째, ‘대·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상생하는 포용적 성장’에 대해 이재명 지사는 “공정경쟁의 기틀 위에 경제선순환구조를 만들어 상생하는 경제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구상을 밝혔다.

이 지사는 “도 전역에 지역화폐를 발행해 골목경제를 활성화하고, 소득주도성장과 포용적 경제성장을 이끄는 마중물이 되도록 할 것”이라며 “또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법령과 제도를 개선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직접투자를 활성화해 글로벌 히트상품이 창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섯 번째, ‘혁신경제와 일자리’ 분야에서는 “서해안과 중남부에 제조업 중심의 첨단산업벨트와 첨단연구개발벨트를 조성하고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한 테스트베드도 구축하겠다. 아울러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해 자율주행차, 드론 등의 신산업 육성에 힘을 쏟고, 영상, 웹툰, 게임 등 콘텐츠산업도 전략적으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여섯 번째, ‘깨끗한 환경, 편리한 교통, 살고 싶은 경기도’를 위해서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조기 마련 및 편리한 환승체계 구축, 2022년까지 공공임대주택 20만호 공급, 부동산 거래 불법행위 단속 강화, 공공개발이익 도민환원제도 추진, 미세먼지 개선을 위한 수소·전기차 확대 및 오염물질 배출사업장관리 등의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일곱 번째, ‘안전하고 즐거운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소방인력 확충 등을 통해 촘촘한 재난예방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질병에 대한 공공의 책임과 역할을 높이겠다. 또한 문화예술 분야에도 공정한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관심을 기울이고, 일상에서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생활체육 및 경기도형 평생학습체계 강화, 문턱 없는 경기관광도시 조성에도 힘쓰겠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 1월 도의회와 도의 소통과 협치를 위한 정책협의회가 출범한 것은 ‘협치’에 대한 굳은 의지가 담겨있다. 도의회의 각별한 관심 속에서 출발한 경기도정이 2019년에도 귀중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