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 14일부터 중지…내년 3월부터 재 접수

 
가평군은 겨울철 안전사고와 부실공사 예방 등을 위해 오는 14일부터 상수도 급수공사 신청 접수를 중지하고 내년 3월부터 재개한다.

상수도 급수공사는 상수도가 필요한 주택 및 건물 등의 수도계량기까지 상수도관을 설치하는 공사로 △건물 신축 등에 따른 상수도관 ‘신설’ △상수도관 위치 등을 변경하는 ‘개조’ △상수도 공급량을 늘리는 ‘증설’△주택과 근린생활시설의 수도관을 분리하는 ‘수전분리’등이 있다.

군 관계자는 “동절기 급수공사 시 되메우기 및 다짐에 어려움이 있고 콘크리트 및 아스콘 포장의 양생이 어려워 부실공사 및 하자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달 14일까지 공사비가 납부된 급수공사 건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히 완료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올해 6월, 3억여 원을 들여 건물 내 지하창고 및 맨홀아래 등 검침하기가 어려운 곳에 설치된 기계식 상수도 계량기 1,000전을 원격검침 계량기로 교체해 호응을 얻었다.

이를 통해 겨울철 수도동파를 예방하고 주민들이 직접 계량기를 확인하지 않아도 전화 한통으로 일목요연하게 사용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했다.

또한 상시적인 누수탐사 및 누수 시 즉시 출동 긴급복구 서비스 체계를 통해 지난 해 38건의 누수발견 및 수리결과 매년 849,720㎥ 생산량을 절감하여 22억5700만원(생산원가 2,657원/㎥)의 수입증대 효과를 달성하며 주민불편을 최소화 했다.

이와 함께 외곽지역 등 상수관로가 닿지 않는 주민들을 위해 마을급수시설 공사를 꾸준히 시행하여 생활용수에 부족함이 없도록 항시 모니터링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지난해 누수복구 172건, 급수공사 367건을 통해 안정적인 생활용수를 공급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