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들, 농가소득 증대 위해 희복마을 공동일터 사업 추진

 
가평군이 마을별 지역 특색을 살린 희복(희망과 행복)마을 공동일터에서 생산한 생산품의 홍보와 판로지원을 위해 26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1차 품평회를 가져 눈길을 끌었다.

군은 지난 2016년부터 농한기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주민들이 함께 일하는 기쁨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희복마을 공동일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공동일터에는 가평읍 이화리 ‘메주’와 승안2리 ‘잣한과 및 잣찐빵’을 비롯해 설악면 묵안1리 ‘천연발효식초’, 청평면 대성리 ‘청국장’청평4리 ‘비트차’, 호명리 ‘잣두부’, 하천리 ‘조청’,

 
상면 주민차지회 및 항사리 ‘시래기’, 행현리 ‘목공소품’, 북면 화악리 ‘절임식품’, 적목리 ‘손만두’ 등 총 5개 읍면 12개 마을에서 동참하며 각각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품평회에는 희복마을 공동일터 사업장 생산품을 비롯해 사회적 경제기업 제품인 농부들의 카페장터 ‘드립백커피’, 아홉마지기전통한과협동조합의 ‘잣한과’ 등 2개 제품도 참여해 사전예약과 현장판매로 짧짧한 소득을 올렸다.

또 관내 장인으로 선정된 설악면 최선희 씨의 ‘오죽공예품’, 최석봉 씨의 ‘짚·풀공예’ 등 장인생산품도 전시되어 장인의 우수한 기술을 알리는 계기도 마련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김성기 군수를 비롯한 공무원 및 주민 등이 참여해 시식을 하며 다양한 제품을 구입했으며, 김 군수는 "주민들이 즐겁게 만들어서 그런지 모양도 맛도 일품"이라고 극찬했다.

그러면서 “희복마을 공동일터 사업확장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식품위생허가 문제도 행정부서간 연계를 통해 해결해왔다”며 “살맛나는 농촌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적극 도와가겠다”고 밝혔다.

희복마을 공동일터 사업 생산품 2차 품평회는 다음달 9일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