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부터 영유아 예방 접종… 청소년‧성인 등 가족 예방 큰 도움

가평군보건소는 생후 12개월부터 36개월 사이의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오는 5월부터 영유아 A형간염 접종을 무료로 시행한다.

15~50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나타나는 A형간염은 감염환자 접촉이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또는 음식물 등을 통해 쉽게 전파되는 감염병이다.

이 시기에 전염성이 매우 높아 한 명이 걸리면 주변까지 감염될 우려가 높으며, 감염될 경우 황달, 고열, 전격성 간염과 같은 합병증 발생해 위험이 높아진다.

예방접종을 하면 95% 이상의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20년 이상 지속되기 때문에 유아기 예방접종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세계보건기구 및 의학계에서는 소아 A형간염 예방접종을 통해 성인 등 다른 연령대의 감염예방 효과가 있어 국가예방접종 도입을 권고해 왔다.

이에 오는 5월 1일부터는 A형간염 예방접종도 무료접종 대상으로 지정, 보건소 및 지정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 받을 수 있게 됐다.

백신은 생후 12~23개월에 1차 접종을 하고, 6~18개월 후 2차 접종을 받아야 한다. 이때 제조사가 다른 제품으로의 교차접종도 가능하다.

한편, 현재 무료접종 대상이 A형간염이 포함돼 총 14종의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예방접종도우미(http://nip.cdc.go.kr)사이트에서 무료접종이 가능한 ‘지정 의료기관’과 ‘접종 가능한 백신’ 조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