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청정+건강 이 가득한 뽀빠이 기운 가평산 고로쇠

 
푸르름과 싱싱함으로 상징되는 산소탱크지역 가평에 봄이 오는 소리가 들리는 우수가 지니면서 고로쇠 채취가 시작돼 출하되기 시작됐다.

고로쇠는 뼈에 이로운 물이라고 해서 ‘골리수(骨利水)’로도 불리며 민간요법에서는 위장병과 신경통, 관절염 등에 유용하고 골다공증 예방효과까지 있다.

가평에서 생산되는 고로쇠는 자당이 다량 함유되어 당도가 높다. 이는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기 때문이다. 큰 기온차이는 가평군이 산림지역이기 때문이다.

가평은 전체 면적의 83%가 산이다. 산이 많으니 계곡이 많고 계곡이 많으니 하천도 많다. 여기에 물은 맑고 공기가 깨끗해 전 지역이 자연생태공원이라 불릴 만큼 청정해 산소탱크지역으로 이름이 높다.

이른 초봄에 채취하는 가평 고로쇠는 자연의 순수함과 청정함, 주민의 정성이 녹아 든 천연건강음료다. 올해 고로쇠는 하늘도 도왔다. 평년보다 평균기온(0.5℃)이 높고 강수량은(10mm)조금 적어 고로쇠 수액 형성에 좋은 여건이 마련된 것이다.

가평의 고로쇠는 축령산, 명지산, 운악산 등을 중심으로 700m가 넘는 울창한 산림에서 채취돼 최상의 품질을 자랑한다.
 

 
그 중 축령산(祝靈山)우리나라 최대 잣나무 유림지가 있는 지역으로 잣나무가 뿜어내는 항균성 물질인 피톤치드와 송진 향은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장과 심폐기능이 강화되며 살균작용도 이루어지는 신령의 산이다.

지난 2009년 4월 전국자치단체 최초로 세계적인 온실가스 검증기관인 BSI(영국표준협회)로부터 지역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을 산정하여 국제적인 검증을 받았다.

가평군은 산업, 수송, 가정, 상업시설등을 통해 매년 55만2,000톤의 온실가스 배출하고 산림등을 통해 1백3만8,000톤을 흡수함으로서 청정지역임이 국제적으로 인증된 곳이다.

가평군의 온실가스 흡수량 48만6,000천톤은 나무1천3백88만5714그루가 흡수하는 양과 같으며 과천시가 1년간 배출하는 36만 톤보다 월등히 많은 량이다.

이런 지역에서 겨우내 움츠리고 있던 고로쇠 나무가 봄이 되면 밤에 수분을 흠뻑 머금었다 햇살이 퍼지는 오전에 왕성하게 호흡하는 시간에 채취해 가평 고로쇠의 품질이 확보되는 것이다.

가평군에서 생산되는 고로쇠는 산도(6.5ph), 마그네슘(2.31ppm), 칼슘(16.23ppm)등의 성분을 가지고 있어 관절염, 신경통, 위장병, 고혈압, 여성산후 후유증에 효과가 있다.

초봄에만 생산되는 신비의 천연건강음료인 고로쇠는 죽염과 오징어 등과도 궁합을 잘 맞아 함께 곁들여 마시면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올해 가평군의 고로쇠 채취면적은 130헥타로 13개 작목반에서 33만 리터를 채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로쇠나무는 단풍나무과의 한 수종으로 해발 300~1,000m의 산 속에서 자라며 고로쇠액은 나무 수간에서 나오는 수액이다.

 

■ 가평 고로쇠 판매
∙ 가 격 : 18리터 5만원 9리터 3만원 1.8리터 PE × 9개입 5만원
∙현장판매장소 : 가평군 가평읍 경춘로 1719 가평군산림조합 임산물 판매장 (☎ 582-4570)
∙고로쇠 채취지역 : 축령산, 운악산, 대금산, 화악산, 명지산
※ 02. 27(목)부터 현장판매소 운영

■ 고로쇠 수액 형성에 적정한 기온
∙ 최저기온 -4℃, 최고기온 영상 12℃일 때로 일교차가 15℃ 이상 날 때가 가장 이상적임
∙ 근 거 : 국립산림과학원 녹색자원 이용부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