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복지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휘 예비후보는 23일 ‘장애인’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이 예비후보는 “장애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로, 장애인을 위한 복지 시스템 마련은 시혜가 아니라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한 것이다.”라며 “장애인 관련 공약을 준비하면서 관련한 통계가 부족한 것을 알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정확한 통계가 없으면 제대로 된 정책을 마련할 수 없다. ‘포천·가평 장애인 통계’를 구축해 정말로 필요한 장단기 정책을 만들겠다.”라고 통계마련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구체적인 공약으로는 ‘장애인 재활센터를 신축’하고, ‘발달장애인 주간 활동 지원센터 설치’ 그리고 ‘발달장애인 관련 바우처 사업추진’을 공약했다.

또한 ‘장애인을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지원’도 공약했다. 이를 위해 ‘장애 영유아 아동을 위한 어린이집 지원’, ‘장애 학생에 대한 개인별 맞춤 교육과 일대일 지원’을 그리고 ‘성인 장애인의 장애 특성에 따른 맞춤형 평생교육 시스템 구축’도 공약했다.

이어 ‘중증장애인의 자립 지원’ 방안을 공약했다. 우선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장애인 콜택시와 저상 버스’를 경기도 평균수준 이상으로 증차할 것을 공약했다.

현재 포천의 장애인 콜택시는 11대로 "장애인 콜택시의 법정 대수는 중증장애인 200명당 1대며, 포천시는 65세 이상 요양등급 4등급 이상까지 확대해 수요는 많은데 차량 및 기사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시설 장애인의 시설독립을 지원하기 위해 ‘임대아파트 입주 지원’과 ‘자립지원금 확대’를 공약했고 현재 획일적으로 종료되는 65세 이상 중증장애인의 활동지원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서는 ‘장애인 보호 작업장을 확대’와 ‘교통공원에 장애인을 우선 및 일정 비율 채용’도 공약했다.

또 포천과 가평의 사회복지기관 종사자의 처우가 열악하고, 그 결과 공급이 매우 부족한 현실이라고 진단하고 종사자의 인권보장 및 신변안전보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법정 휴가 제도를 보장’하고, ‘인력충원’, ‘안식월’, ‘안식주’, ‘장기근속 수당 등의 처우를 경기도 평균수준 이상’으로 강화를 공약했다.

장애인의 인식개선을 위해 국제 유니버셜박람회(Universal Design)를 개최도 공약했다.

유니버셜박람회는 장애인을 위한 디자인 관련 물품 전시와 UD 제품 사용, 장애인·노인·임산부 간접 체험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행사이다.

이 후보의 ‘장애인’ 관련 공약은 다음과 같다.

▲ 장애인 지원을 위한 기본 체계 마련
◦ ‘포천∙가평 장애인 통계’ 개발

▲ 장애인 재활센터 설치
◦ 발달장애인 주간 활동 지원센터 설치
◦ 발달장애인 관련 바우처 사업 추진

▲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지원 정책
◦ 장애 영유아 아동을 위한 어린이집 지원 강화
◦ 학년기 장애학생에 대한 개인별 맞춤 교육, 일대일 지원 계획 수립
◦ 평생교육 발달지원센터 설치

▲ 중증장애인의 자립지원
◦ 장애인 이동권 확대 (장애인 콜택시, 저상 버스 증차)
◦ 탈 시설 장애인 지원 (임대아파트 입주 지원, 자립지원금 대상 확대)
◦ 중증장애인 활동지원시간 확대 (65세 이상 장애인의 활동지원서비스 이용 축소 단계적 적용, 최소 시간 확대)

▲ 장애인 일자리 창출
◦ 장애인 보호작업장 확대
◦ 교통공원 (장애인 우선 및 일정 비율 채용)

▲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장애인 활동 지원사의 처우 개선
◦ 경기도 평균 수준 이상의 처우, 최저임금 수준 이상의 급여 보장

▲ 국제 유니버셜박람회 Universal Design 개최
◦ 장애인을 위한 디자인 UD 관련 물품 전시와 UD 제품 사용, 장애인·노인·임산부 간접 체험 등

※ 자세한 공약은 블로그 https://blog.naver.com/2lchyee/221766626412 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