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의 희생에 보답하기 위한 최소한의 것

 
더불어민주당 이철휘 예비후보(이하 이 후보)는 20일 ‘노인’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이철휘 예비후보는 “우리 어른들은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드신 분들로, 잔혹한 일제하에서도 독립의 의지로 민족자존을 지켜왔고, 북의 남침에 대항해 나라를 지켜왔으며, 전쟁의 참화에서 한강의 기적, 경제성장을 일으킨 주역”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어른들의 희생과 노력이 없었다면 지금의 대한민국은 불가능했을 것이며 이철휘의 노인 공약은 이러한 어른들의 희생에 보답하기 위한 최소한의 것이다.”라고 밝혔다.

첫 공약은 평생교육과 관련한 것으로 “수년간 노인대학 등에서 안보강연 등을 할

 
때마다 어른들의 학구열이 높다는 것과, 많은 분이 몇 년째 노인대학을 반복해 다니시는 것을 알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이에 전 지역에 ‘노인대학원 과정을 개설’하고, 나아가 ‘노인대학원 포스트 과정’ 등 다양한 강좌를 개발 보급할 것을 공약했다.

이외도 지역 경로당 프로그램인 ‘은빛 아카데미’프로그램을 희망하는 전체 경로당에 제공하겠다고 공약했다.

 

노년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경로당 공동일자리 사업’을 공약했다. 이 사업은 경로당에서 진행하는 가내수공업 일자리 제공사업으로, 노인의 여가 활용 및 부 수익을 위한 것이다.

노년의 ‘건강’을 위한 대책으로 우선 ‘노쇠 예방사업’을 공약했다. ‘노쇠 예방사업’은 지역 내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쇠검진 및 건강평가를 바탕으로 노쇠 관련 상담을 하고, 매년 자신의 건강 진행 상태를 확인한다.

이는 집중관리가 필요한 고위험 취약계층 대상자를 선정하여 중재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며 건강한 노년을 위하여 다양한 스포츠와 게임을 보급하고 대회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미 건강을 위한 스포츠 기구가 노인대학과 경로당에 배치되어있으나 일부는 활용도가 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파크 골프장 등을 곳곳에 건설하고, 슐런 등 각종 노인형 스포츠를 보급하고 각종 대회를 개최하여 스포츠 활동의 참여 동기를 부여, 건강을 위한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겠다는 공약도 발표했으며 ‘노인복지관 순회버스’ 확대, ‘교통약자 이동 지원센터 운영’ 등도 공약했다.

 

다음은 이 후보의 ‘노인’ 관련 공약이다.

▲ 만학이 즐거운 평생교육
○ 노인대학원 개설 및 은빛아카데미 과정 확대
○ 노인 복지관 시설 확장
○ 경로당 시설 개보수 사업 시행

▲ 일자리
○ 경로당 공동일자리 사업 추진
○ 시니어클럽 설치로 어르신 창업 지원

▲ 건강
○ 노쇠 예방사업
○ 마을 경로당 이동식 건강보건소 운영
○ 다양한 스포츠, 게임 보급, 대회 운영
○ 경로당 내 찾아가는 생활체육 서비스 시행

▲ 교통
○ 노인복지관 순환버스 확대
○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

※ 자세한 공약은 블로그 https://blog.naver.com/2lchyee/221762659995 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