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결국 언론탄압 … 시민 눈 귀 막으려는 졸렬한 행동”

 
경기 구리시가 청내 기사송고실(기자실)을 폐쇄함에 따라 ‘주민의 알권리 충족 및 감시와 비판에 대한 탄압’이라는 시민단체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출입기자들과 정면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구리시는 지난 17일, 기사송고실 내에 ‘청사 출입시스템 운영에 따라 민원상담실 공간 확보를 위해 기사송고실을 민원상담실로 변경 사용해야한다는 명분으로 20일까지 개인물품을 정리해 달라’는 안내문을 개시했다.

시는 이번 결정을 두고 ‘부족한 민원상담실 확보’를 내세우고 있지만 이미 많은 시민들과 기자협의체로부터 ‘시정의 부당함에 대한 시민들의 성명발표와 기자회견을 막기 위한 졸렬한 행태’라며 비난을 사고 있다.

앞서 구리시는 광역 에코커뮤니티 사업에 대해 남양주시가 독자추진하겠다는 공문을 숨긴 채 의회의 승인의결을 받아 낸 것과 관련 지난 달 기사송고실 앞에서 열렸던 시민단체 기자회견과 한국당 소속 시의원의 반박해명 성명을 놓고 시민단체 대표 6명, 시의원 2명을 비롯해 이를 취재한 기자 3명을 ‘건조물 침입’이라는 명목으로 경찰에 고발했다가 여론이 들끓자 슬그머니 이를 취하해 공분을 샀다.

결국 기사송고실 폐쇄의 속내는 그 자리에서 자신에게 불편한 일이 일어나는 것이 보기 싫다는 의도를 명백히 드러낸 샘이다. 이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도 이러한 합리적 시각에 뜻을 같이하고 있다.

다수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일련의 시민단체의 SNS상에는 ‘시청기자실 폐쇄는 결국 언론탄압, 구리시가 어디로 가고 있나’, ‘시민의 눈과 귀를 막으려는 졸렬한 행동’ ‘시민들의 혈세로 만들어 진 장소를 개인의 사유인 양 휘두르는 시장의 막무가네’ 등의 글이 올라와 있다.

특히 시민단체 P씨는 “자신의 비리를 감추기 위해 언론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기 위한 술수”라며 “장소를 폐쇄한다고 비판의 글이 잠재워지는 것이 아님에도 자기 머리만 수풀 속에 처박으면 자신이 안 보인다고 남들이 못 볼 줄 아는 사슴처럼 미련한 행동이자 시대적 착오”라고 강력 비난했다.

또 시민 A씨는 “이 같은 상황을 맞아 심각히 우려 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취재 자체를 원천적으로 막겠다는 주장은 자칫 언론의 순기능마저 잘라버릴 위험한 발상이기 때문이다. 지극히 감정적인 상황으로만 흘러버린데 대해서는 안타까움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출입기자 협의체는 최근 기자실에 대한 더 이상의 의미가 없어졌고 기자실이 없다고 해서 취재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데 뜻을 모으고 이번 조치에 대한 법적소재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