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 최하위 5등급 ‘충격’

군 관계자, “비위공무원 감점요인 원인 분석… ”청렴도 개선 더욱 노력할 것”

 
가평군이 매년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에서 60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결과 지난해 대비 3등급 하락된 최하등급인 5등급을 받으면서 충격을 던져 주고 있다.

권익위는 매년 ▲ 공공기관과 업무경험이 있는 국민(외부청렴도) ▲ 공공기관의 공직자(내부청렴도) ▲ 전문가·정책관련자(정책고객평가)가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와 부패사건 발생현황을 감안해 종합청렴도를 산정해 왔다.

올해는 총 23만 8,956명(외부청렴도 158,753명, 내부청렴도 60,904명, 정책고객평가 19,299명)을 대상으로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조사(전화·온라인 조사)를 진행했다.

군은 깨끗하고 투명한 청렴가평을 실현하기 위해 올해 군비 4천여만 원을 들여 청렴 관련 홍보물 제작 배포, 청렴 상시 자가학습시스템 운영, 공직자 내부 익명 신고제도 운영, 청백e-시스템 운영 등 다양한 행정을 펼쳐왔다.

하지만 올해 가평군은 일부 숙박시설이 국·공유지를 주차장 등으로 무단 점용한 사실을 알고도 변상금을 징수하지 않는 등 관리를 소홀히 해 감사원으로부터 지적받았다.

또한 개발행위허가와 산지 전용허가를 내준 뒤 사후 관리 업무를 소홀히 함에 따라 산지가 훼손된 채 방치됐다는 감사원 판단을 받기도 했다.

더욱이 김성기 가평군수는 장애인복지센터 신축 명목으로 특정인의 토지 3천901㎡를 매입하도록 직원에게 지시한 것이 감사원 감사로 드러나 직권 남용 혐의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이번 결과에 군 관계자는 “현재 자체적으로 원인분석 중이고 올해 청렴도 개선을 위해 노력을 많이 했지만 결과를 받아들이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될 것인지 더 고민을 해서 내년엔 더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감점요인을 살펴보면 비위공무원 감점요인이 컸던 것으로 판단되며 역설적으로 평가를 좋게 받자고 내부 비리를 바로잡지 않을 수는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권익위 이건리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은 “각급 기관도 이번 결과로 나타난 국민과 조직 구성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자율적인 청렴 노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국민권익위는 이번 청렴도 측정결과를 반영한 ‘공공기관 청렴지도’를 제작해 국민권익위원회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청렴지도’는 청렴도 수준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등급에 따라 색깔을 지도나 도표 등에 표시하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한편 가평군은 지난 2014년도는 4등급, 2015년 3등급, 2016년 3등급, 2017년 2등급, 2018년 2등급을 받았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