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상습 정체 해소 노력 촉구’ 등 5분 발언 이어져

 
경기도의회는 19일 오전 제33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아 조례안 등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특히 이날 5분 발언 시간에는 이진 경기도의원 외 5명이 각각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상습 정체 해소를 위한 경기도의 노력 촉구 ▲평택‧당진항 경계분쟁에 대한 경기도의 관심과 지원 촉구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전환 촉구 등을 제안했다.

먼저 이진(더민주·파주4) 도의원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상습 정체 해소를 위한 경기도의 노력을 촉구하며 “‘수도권 순환고속도로’로 명칭 변경을 추진 중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과거 서울시내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자 마련됐다.

현재 고속도로를 따라 신도시가 들어서는 등 교통량 문제와 구조적 문제로 상습 정체가 심해 이곳을 이용하는 직장인들과 운송업자들은 명칭 변경보다 상습 정체 해소를 더욱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얼마 전 남양주에서도 상습 정체와 관련해 한국도로공사, 국회의장 등과 만나 적극 검토를 요청한 만큼 경기도에서도 상습 정체 해소를 위한 방안을 가지고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변경을 위한 도지사님의 노력을 보며 많은 도민이 정체 해소를 위한 노력도 기대하고 있는 만큼 이 문제가 해결되도록 노력해주시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서현옥(더민주·평택5) 도의원은 평택‧당진항 경계분쟁에 대한 경기도의 관심과 지원을 촉구했다.

서 의원은 “평택항에서 진행 중인 포승지구 매립지가 준공되면 항만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되겠지만 평택항 포승지구 매립지에 대한 경계분쟁 소송이 대법원과 헌법재판소에 계류 중이기 때문에 미래가 밝지만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래 평택‧당진항 포승지구 공유수면매립지 총면적에 대한 검토를 통해 약 70%를 평택시로, 약 30%는 당진시 관할로 결정된 사항이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충청남도와 아산시, 당진시는 행정자치부장관의 결정에 불복해 대법원에 귀속자치단체 결정 취소 신청, 포승지구와의 연결성을 높이기 위한 연륙교 설치, 전담부서 설치 등 발 빠른 움직임으로 예비타당성조사까지 원활하게 통과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런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경기도에서는 평택시 공무원 3명으로만 소송대응을 하는 등 소극적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TF팀이 만들어져 지난 15일에 첫 회의를 진행했다지만 올해 상반기부터 4년째 계류 중인 헌법재판소와 대법원의 판결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경기도에 전담팀을 구성해 평택시와 함께 적극적인 소송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경기도 택시산업발전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의요구 ▲경기도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경기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이 의결됐다.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은 “오늘은 마을 공동의 안전과 풍요를 기원하는 정월대보름이다. 다함께 잘사는 꿈은 이러한 전통 뿌리 위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튼튼한 역사 뿌리는 거저 만들어지지 않았다. 2월만 하더라도 3·1운동에 도화선이 된 2·8 독립선언과 안중근 의사의 서거일인 2월 14일, 신채호 선생의 서거일인 2월 21일 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채호 선생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하셨다. 지금 민주주의를 일궈낸 4·19혁명 등 운동들이 왜곡되거나 부정돼서도 그리고 정치적으로 이용돼서도 안 된다”며 “경기도의회는 도민들과 함께 민주주의 역사를 지켜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는 평택항 수호 범시민운동본부 김창규 공동위원장 외 23명, 동두천 재생병원 추진위원회 관계자 20명 등 50여 명이 자리해 방청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