郡, 청평·하천·상색·가평 등 IC 4곳 설치… 대책위 구성, 2안 제시

군의회, 주민들 의견 반영해 가평중심권 통과하는 최적의 노선 관철촉구 결의문 발표

 
가평군이 최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대상으로 확정된 ‘제2경춘국도’사업과 관련 새로운 노선안을 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 제시하고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일부 지역에서는 제2경춘국도 사업과 관련하여 해당지역을 위한 발전방안으로 1안, 2안 등의 노선안을 제시하고 있어 제2경춘국도 노선안이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고 있다.

먼저 가평군과 군희에서는 기존상권 보호 및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금남IC-청평IC-하천IC-상색IC-가평IC-당림리로 연결하는 32km의 노선안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 노선보다 0.9km 줄고 사업비도 절감된다는 것이다.

또 경기북부 주요관광지인 아침고요수목원, 쁘띠프랑스, 남이섬 등의 접근성 강화와 지역주민의 생존권을 위해 기존도로(국도46호선)의 선형개량 및 확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군은 국토부의 기존계획 노선안은 가평군의 생활권이 철저하게 배제되고 주변 상권이 붕괴될 수 있는 우회노선이라며 6만4000여 군민들이 강력히 반대한다고 전했다.

가평군의회도 제2경춘국도 가평군 제시안 관철촉구 결의문을 발표하고 강원도와 원주국토청에 민원을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난 14일 오후 7시 축협상하지점 3층 회의실에서는 자칭 제2경춘국도 바른안을 위한 대책위원회(사무국장 이한수, 사무차장 이명재/이하 대책위)가 구성되어 제2경춘국도 가평군안을 위한 대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최정용 가평군의회 부의장, 배영식 의원, 김경호 도의원, 정진구 전)의장, 이종옥 조종면장, 신현배 전) 군의원, 양희석 전) 총리실 행정관, 상면, 조종면, 북면 주민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대책위는 제2경춘국도의 대부분이 가평군(약80%)를 통과하며 도로의 노선에 따라 가평군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므로 국토부안이나 춘천안, 가평군안에 대해 군민이 정확히 알고 가평의 백년대계를 위해 공동 대응할 것을 제안했다.

첫째로 건설비용으로 가평안이 춘천안보다 비용이 많이 들어 경제성이 없다는 춘천시측의 주장은 잘못됐고 오히려 춘천안이 비용면에서 소요가 더 크다며 80% 토지지분을 가지고 있는 가평군은 인근 타 시군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둘째로 현재 가평군에서 제시한 1안이 수용되지 않을 것에 대비해 1안, 2안을 준비하고 협의해야 하며 춘천시는 현재 3가지 안을 준비해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춘천시는 46경춘국도를 확·포장하거나 가평지역을 많이 경유하는 것을 부정하고 수도권-춘천노선을 최단으로 잡아 춘천안 만이 경제적인 안이라고 홍보했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그러면서 춘천안은 금남IC-삼회IC-산유IC-가평IC-당림으로 남이섬과 자라섬을 가로지르거나 남이섬 남단으로 가는 것으로, 가평읍의 주요관광지인 자라섬과 남이섬 주변경관을 해치고 가평읍을 패싱하는 최악의 가평말살안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가평군은 수도권 순환도로, 춘천 순환도로의 목적과 당위성을 분석하고 가평의 균형발전을 위해 가평 순환도로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안으로 동호평IC-평내IC-수동IC-조종IC-(북면이곡리IC 또는, 가평마장리IC)-당림 안을 제시하며, 춘천의 16km 연장계획을 적용했을 시, 목동IC에서 신북으로 연결해도 춘천시안과 같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번 토론회는 예타 면제를 신청한 춘천시안과 가평군·군의회안 대책위의 안을 놓고 참석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내며 결국 가평군민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공통분모를 만들었다.

한편 제2경춘국도는 남양주시 화도읍 금남리부터 춘천시 서면 당림리까지 4차로 간선도로를 구축하는 사업이며, 서울과 춘천을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구축을 목적으로 총 32.9km, 사업비는 국비 약 9000억원으로 예상된다.

이에 가평군민 대부분은 제2경춘국도는 노선의 80%이상이 가평에서 진행되는 사업으로 제2경춘국도 가평노선 개선사업이라 해도 무방하다며 반드시 군 중심권을 통과하는 것이 최적의 노선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