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스템 구조 완성…올바른 택배지입 개선한 "다이렉트택배"

▲ 다이렉트택배-홈페이지
최저임금은 올라가고 고용자는 노동자를 채용할 수 없는 패닉 상태가 온 지금의 대한민국은 그 어느 시절보다 어렵다고 피부로 느껴지는 때이다. 새로운 사업을 하기에 경제는 어렵고 인건비는 하늘을 치솟아 그 무엇도 할 수 없고 마냥 놀 수도 없는 현실이다.

1인 사업을 꿈꾸는 청년들과 중장년층은 새로운걸 발견하게 된다. 그것은 알바○,알바○○,워크○등 취업정보 홈페이지에 올라온 택배기사다.

월 평균 순수익이 400~500만 원 정도이며, 대기업이 직접 채용하는 광고처럼 보이기에 나이와 상관없이 모두 지원 하게 된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며, 이 문제는 10년이 지난 오늘도 발생하게 되었다.

택배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로 근로자도 아닌 고용자도 아니다. 또한 근로자이면서 고용자도 되는 애매모호한 1인 개인사업이다.

이를 악용한 여러 물류(로지스)회사들은 이 점을 이용하여, 부당이익을 챙긴다. 방법은 이렇다.

 

택배는 지입기사 형태이기에 차량이 준비되어 있어야 된다. 이 점을 노린 물류사는 차량 가격을 뻥튀기 한다. 소비자에게 새 차를 권유하고 구조변경을 해야 한다면서 특장을 권유한다. 이 모든 비용이 업무 대행비 포함하여 2800만원에서 3400만원 이다.

이렇게 비싼 가격을 지불한 고객은 그나마 바로 투입하여 근무를 하면 좋지만 아직 TO가 나오지 않았다고 빚만 떠안고 집에서 대기 중이다.

이러한 점을 민간 기업인 "다이렉트택배" 가 개선하여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제공 중 이라는 사실을 알고 찾아가봤다

▲ 다이렉트택배 신일형 팀장
취재진
- 안녕하세요

신일형팀장
- 네 안녕하세요

취재진
- 여러 가지 궁금한 질문이 있는데요 알바○, 알바○○ 이런 취업정보 싸이트에 올린 것은 정말 대기업 택배 본사가 공고중인가요?

신일형팀장
-아닙니다. 택배 본사는 가맹점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택배영업소 증설만 합니다. 그 영업소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택배 기사님들입니다.

취재진
- 자세히 좀 말씀해주시겠어요?

신일형팀장
-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택배 대리점들을 전국적으로 네트워크하고요 그 대리점 사장님들은 택배기사님들과 계약하여 배송하는 시스템입니다.

취재진
-아 그렇군요. 그럼 결국 본사는 배송에 관한 거는 상관이 없는거군요?

신일형팀장
- 네 상관없습니다. 영업소(대리점)에서 구하는 기사님들을 중간에 물류사가 본사에서 위탁받은 거 마냥 위장해서 부당이익을 챙기는 겁니다.

취재진
-그럼 왜 택배기사님들은 차량을 직접 준비해야 되는 지입기사 (도급형태) 형태로 계약을 하는 건가요?

신일형팀장
- 그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영업소가 차량을 제공하는 직영기사 시스템으로 운영하게 되면 차량 관리비나 보험료 등으로 많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택배뿐만 아니라 물류지입 또한 그러한 시스템입니다. 영업소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위·수탁계약이 아닌 근로계약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직영기사는 사적인 이유로 예를들어 음주 후 출근을 하지 않거나 힘들어서 안나오거나 갑자기 그만두게 되면 모든 책임은 택배영업소가 짊어져야 되기에 택배영업소로는 엄청 부담이 됩니다.

▲ 다이렉트택배 신기영 차장
취재진
-신기영 차장님 정말 택배를 할려면 2800만원에서 3400만 원 정도가 들어가나요?

신기영차장
- 그렇지 않습니다. 뭔가 문제가 많은듯한데요. 실질적으로 영업소 소장님들과 1:1 미팅을 한 결과 전부 차량년식은 지입기사님들이 정할 수 있었습니다.
허나 차량의 규격은 영업소 소장님들이 웬만하면 하이탑쪽으로 맞춰서 와달라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택배지입사기라는 것을 열어보면 실제 차량값 1600만 원 정도에 특장비용을 1200만원이라는데요 차량 값은 맞는데 특장비는 잘못됐습니다.
냉동이면 500만 원 정도에, 일반탑이면 200~300만원 정도에 할 수 있습니다.
즉 신차를 뽑는다고 해도 일반탑 기준으로 2000만원 안이면 고객들은 구매할 수 있습니다. 취등록세는 별도입니다.

취재진
-그럼 차량은 중고차로 해도 된다는 말이네요?

신기영차장
-네 맞습니다. 실질적으로 택배는 이동거리가 짧아서 차량소모가 적습니다. 그러기에 저렴한 중고차 구매 후 수리를 하는게 좋습니다.

▲ 다이렉트택배 김재홍 팀장
취재진

-김재홍 팀장님 !! 왜 차량을 구매하였는데 근무를 못하고 대기하는 건가요??

김재홍팀장

- 그것은 업무 순서와 이익에 눈이 멀어서 그렇습니다.

취재진
-그게 무슨말이죠?

김재홍팀장
- 제일 첫번째는 고객이 자격조건이 되어야 됩니다.
화물운송자격증이 있어야 되고 신용에 문제도 없어야 됩니다. 영업용 넘버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화물운송자격증이 있어야 되며, 나라에서 제공하는 넘버를 달려고 하면 본인 명의 차량이 있어야 됩니다.
배우자 명의로 해도 되지만 2년간뿐이 안되서 이러한 점을 잘 알려줘야 됩니다. 또한 유가보조금 역시 2년 이상부터 가능한 것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투입되는 기사님들이 많습니다. 이 하나하나가 별거 아니지만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걸 모두 체크가 되면 차량부터 구매가 아니라 고객님의 근무지 TO를 확인하고 진행해야 되는데요 순서를 바꿔서 차부터 팔아먹으려고 하기에 문제가 되는 겁니다.

취재진
-굉장히 중요하네요 좋을 말씀 감사합니다. 그럼 다이렉트택배 운영시스템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신일형팀장
- 다이렉트택배는 정보제공 서비스로 영업소 및 고객들에게 구인, 구직 무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홈페이지 검색 후 본인이 원하는 영업소를 지정할 수 있으며 , 차량 또한 규격에 맞게 연식만 정하시면 됩니다.
적은 돈으로 시작하고 싶으시면 적은 돈으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만약 차량을 소유하고 계신 분은 차량 구매없이 바로 면접 진행이 가능합니다. 저희 다이렉트택배는 블로그 운영을 함으로써 고객들이 보다 좋은 정보와 좋은 지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엄격한 심사를 걸쳐 가맹딜러를 선정하였으며, 이를 전국 네트워크로 구축 예정중입니다. 또한 고객센터를 설립하여 실시간 상담 또한 가능합니다.

취재진
-가맹딜러 시스템?? 자세히 좀 말씀해주세요

신일형팀장
- 현재 물류 사는 고객이 택배상담을 받기 위해서는 서울로 올라와야 됩니다. 하지만 저희는 가맹딜러에게 상담이 가능하며, 고객센터가 있기에 직접 서울까지 올라오지 않아도 올바른 택배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전라도 광주 손님은 전라도 광주 가맹딜러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부산은 부산으로 가시면 되구요 (웃음)

▲ 가맹딜러 김성환 실장
취재진
-가맹딜러에게는 어떠한 심사를 하시나요?

김성환 가맹딜러

- 차량시세를 중요시 합니다. 저 역시 수원에서 중고차 딜러를 하고 있는데요 다이렉트택배 가맹과정을 거치고 몇 가지 준수사항을 꼭 지켜야 됩니다.
그중 제일 중요한 것은 차량시세 입니다. 즉 다른 곳보다 비싸면 안됩니다. 만약 3회 적발 시 가맹딜러 해지라서요.

취재진
-고객들의 성향은 어떤가요?

김성환 가맹딜러
-오히려 일반손님보다는 더 좋아요. 차량에 대해 꼼꼼히 묻는 거는 있지만, 진상부리는 분은 없어요. 또 여러 대를 투입(판매)하다 보니, 지입을 희망하시는 분들의 성향의 공통점이 보여서, 지금은 문제없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드리고 있습니다.

취재진
-그렇군요 마지막으로 택배지입을 희망하시는 분들께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신일형 팀장
- 돈을 지불하는 분들을 대한민국에서는 고객이라 칭합니다. 고객은 선택권과 결정권이 있습니다. 이것을 막는 행위는 의심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택배 지입 사기는 사라질 거라 전 믿습니다.

취재진
-좋은 말씀입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다이렉트택배는 소득이 없나요?

김재홍팀장
-광....고... ??

취재진
-아. 이해했습니다.


2시간가량 다이렉트택배 직원들과의 만남의 느낌은 분명 희망이었다. 택배지입을 희망하는 이에게 더 이상 좌절은 없을 듯 보인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