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자 업무 역량 강화…지역 내 다양한 고용이슈 발굴·공론화 계획

 
가평군이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으로 2014년과 2017년 일자리 목표 공시제 특별상 및 우수상을 수상해 시상금 1억7천만 원을 받았다.

군은 이 같은 실적을 바탕으로 김성기 군수를 비롯한 전문가와 일자리 담당공무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민선7기 일자리공시제 관련 컨설팅을 가졌다.

'일자리목표 공시제'는 자치단체장이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자신의 임기 중 추진할 일자리 목표와 대책을 공시하는 제도이며, 경기도에서 지자체의 일자리 대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날 경기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사무국장인 김봉원 교수와 가평군 일자리목표제 담당 컨설팅 조원길 교수는 민선7기 일자리 정책에 대한 조언과 공시제의 필요성 등을 설명했다.

또한 달라지는 공시제에 따른 준비사항과 정책수립 방향 등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등 정보 공유 및 토론을 통해 담당자의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향후 지역 내 다양한 고용이슈를 발굴·공론화 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김 군수는 “이번 건설팅이 청년부터 중장년까지 다양한 계층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일자리 관련 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일자리 사업의 효율성이 극대화되어 고용창출 효과가 가시적 성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지난해 군은 세계경제 불확실성과 내수경기의 더딘 발걸음 등이 겹쳐 고용창출이 녹녹치 않은 상황에서도 공격적인 취업지원 활동으로 1,540여 명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해 15세 이상 65세 미만 고용률 70.1%를 달성했다.

특히 직접일자리창출, 고용서비스, 창업지원, 기업유치 신설 및 확장 등을 효과적으로 추진해 2013년도 고용률 70%대 진입이후 꾸준히 유지해 오고 있다.

한편 군은 전문가 상담을 비롯하여, 일자리 경진대회개최, 일자리창출 우수사례교육, 고용통계 정보제공, 일자리 정책개발 등 지역 일자리창출에 초점을 맞춘 현장 밀착형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