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처리시설 홍보동영상 시청…시설별 공정 이해 위한 현장답사 및 실험실 견학

 
가평군 환경기초시설인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찾는 학생들의 발길이 이어져 환경교육장소로 인기다.

청평고등학교 2, 3학년 학생 90여 명은 최근 공공하수처리장을 찾아 하수처리시설 홍보동영상을 시청하고 시설별 공정의 이해를 위한 현장답사 및 실험실 등을 견학했다.

학생들은 “하수처리시설이 혐오시설이라 악취가 심하고 위험할 줄 알았는데 직접 와보니 시설도 쾌적하고 주변 환경도 좋아 그동안의 인식이 많이 달라졌다”고 말했다.

또한 다음 달부터는 관내 초·중·고등학교에서 견학을 오겠다는 예약이 계속되고 있어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군은 앞으로도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상시 개방해 학생뿐 아니라 주민들에게도 하수처리과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물 절약의 중요성을 알려 하수처리시설이 혐오시설이 아닌 주민친화시설로 인식할 수 있도록 쾌적하고 안전한 시설관리에 만전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에서 5년마다 시행하는 기술진단평가에서 3회 연속 전국 최우수 시설로 인정받은 분뇨처리시설도 전국의 272개 사업장 및 환경시설설치 계획 중인 자치단체에서 방문하는 인원이 매년 1천여명에 육박하며 전국 지자체의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고 군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