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발생 시 건물 내 주민 대피와 행동 요령을 익히기 위한 전국 단위 화재 대피 훈련

 
경기도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제406차 민방위의 날’을 맞아 3월 21일(수) 오후 2시부터 20분간 화재 대피 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최근 제천 스포츠센터, 밀양 세종병원 등 잇따른 대형 화재 사고로 국민 불안감이 높아짐에 따라 화재 발생 시 건물 내 주민 대피와 행동 요령을 익히기 위한 전국 단위 화재 대피 훈련이다.

구리시에 따르면 구리시청을 비롯한 어린이집, 유치원, 각급 학교 등 공공기관은 물론 직장 민방위대(구리농수산물공사, 우체국, 남양주 세무서) 및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CGV 구리점, 모다 아울렛, 종합사회복지관, 서울라이즈요양병원 등이 화재 대피 훈련을 실시하게 된다.

 
이번 훈련은 오후 2시 정각에 라디오 등을 통해 화재를 가정한 상황이 전파되면 건물관리자는 화재 발생 상황을 알리고, 건물 안에 있는 사람들은 유도 요원의 안내에 따라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비상구 등을 통해 건물 밖으로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피 종료 이후에는 화재 발생 시 국민 행동 요령 안내 등 생활 안전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화재 대피 훈련 당일에 구리소방서에서 구리 시민 스포츠센터까지 긴급 차량 골든타임 확보 훈련도 동시에 실시된다.

구리시 관계자는 “이번 훈련은 대형 화재 및 재난으로부터 구리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훈련”이라고 강조하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