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여 공직자들이 스스로 발굴한 7대 분야 101시책 선제적 해결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2018년도 슬로건을‘대한민국에서 구리시민을 최고로 대우하기 위한 행복한 구리시’로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7대 분야 101가지 섬김시책을 확정하고 최우선 과제로 역점 추진키로 했다.

이번 섬김행정 추진은 그동안 행정이 공직자 중심의 마인드로 인해‘진정으로 시민들이 원하는 것에는 소홀하지 않았는가’라는 자성에서 출발하여,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피부로 느끼는 불편하고 어려운 현실적인 사항들을 선제적으로 해결하는데 집중했다.

이는 행정의 관점이 기존 공직자 중심에서 시민으로 변화되는 행정의 혁신, 행정 패러다임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시에서는 그동안 각 부서별로 토론을 통해 자체적으로 섬김시책 159건과 시민불편사항 713건 등 총 872건을 발굴했다.

또한 전 직원들이 함께 심도 있는 토의와 보고회를 거쳐 시민서비스 개선, 사회적 약자보호, 가족 및 보건 ․ 일자리, 도로 및 교통, 안전 및 도시개발, 문화 및 환경, 동 주민센터 등 7대 분야 101개의 섬김시책을 최종 확정했다.

세부적인 주요 사항으로는 먼저 대 시민 서비스 분야에서 공공장소 무료 와이파이망 구축, 전국 최초 클라우드 팩스시스템 구축 등 19개 과제가 선정됐다. 이어 사회적 약자보호 분야에는 독거노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대형폐기물 방문수거, 저소득층 LED 조명등 무상 교체 지원 등 14개 과제이다.

또한 가족 및 보건・일자리 분야에는 보건소 유모차 소독기 설치, 갈매 아이러브맘카페 & 장난감도서관 설치 등 16개 과제가 채택되었으며, 도로 및 교통 분야에도 버스 측면 상단 노선식별 번호판 설치, 구리역내 버스 도착 정보 전광판 설치 등 11건이 확정됐다.

안전 및 도시개발 분야로는 우리 동네 안전한 길 안내판 설치, 사계절 날씨 쉼터 및 온기 쉼터 확대 설치 등 13건이 채택되었으며, 문화 및 환경 분야에는 도서관 모바일 회원증 도입 및 은행나무 가로수 열매 조기 채취 등 19건이 각각 선정됐다.

특히 각 동 주민센터에서는 부동산 중개업소와 연계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복지119 생활기동대 운영 등 9건의 시책을 선정하는 등 동별로 복지 서비스 수준에 차등이 없도록 각 동별로 개발한 시책을 모든 동에서 공통적으로 시행키로 결정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진정으로 시민을 섬기는 행정은 주민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을 해결해 주는 것이 공공의 행정”이라며,“저를 비롯한 전 직원들이 현장에서 시민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소중한 101가지의 섬김시책을 연초부터 역점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