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는 건강한 가족육성과 다문화가족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포천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설치해 대진대학교 산학협럭단(단장 김성수)에 위탁 운영중에 있다.

2007년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시작으로 2011년에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했으며, 2017년에는 포천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김민영)로 두 센터를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

포천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지역사회주민의 욕구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가족친화, 가족관계형성, 자녀양육지원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회성서비스가 아닌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연계와 사후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는 가족관계 향상을 위해 부모역할 지원, 아버지역할지원, 가족상담과 가족 및 부부갈등 해결 지원과 관련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족을 위해 다문화가족 이중언어환경조성사업, 다문화가족 관계향상지원, 다문화이해교육 등 가족관계향상과 다문화가족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중에 있다.

 
또한 가족돌봄사업으로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서비스, 속닥속닥사랑방,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가족돌봄사업으로 결혼이민자 통번역서비스, 결혼이민자 취업교육을, 가족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사업으로 결혼이민자 정착단계별 패키지지원, 다문화가족 나눔봉사단도 활동하고 있어 지역사회와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가정내 육아지원을 위해 아이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육아나눔터를 통해 공동육아라는 새로운 육아패러다임 조성에도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가화만사성이라는 말도 있듯이 모든 것의 기본은 가정으로 가정이 안정돼야 사회가 안정되고 국가도 안정되는 것처럼 시민들의 건강한 가정을 위해 포천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가족친화적인 여러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포천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세부 프로그램일정과 내용은 포천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홈페이지(http://pcfc.familynet.or.kr), 전화(031-538-2065)로 문의하면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