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양측 교섭위원 구성범위와 간사선임, 회의록 작성·공개여부

 
가평군은 노사 소통과 협력으로 단체협약을 체결하기 위해 지난 2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군 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최우용)간 ‘제1차 예비교섭 상견례’를 가졌다.

이날 상견례는 공무원노조에서 단체교섭을 요구함에 따라 예비교섭을 통해 노·사 양측 교섭위원 구성범위와 간사선임, 회의록 작성 및 공개여부, 교섭결렬시 해결방안 등 단체교섭 진행 절차와 방법 등을 논의 합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노사 양측 대표교섭 위원인 김성기 군수와 최우용 노조위원장 등 교섭위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상견례는 대표교섭 위원장 인사말, 경과보고, 교섭요구안에 대한 합의서 설명 및 서명, 기념촬영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 군수는 “노사는 대립과 갈등의 관계가 아니라 군민의 희망과 행복을 위해서 함께 노력하는 협력과 배려의 동반자”라며 “상견례를 시작으로 노사가 상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봉사행정에도 도움이 되는 올바른 노사문화 정착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단체교섭 요구안에 대하여 적극적·긍정적 검토 및 대안 제시로 원만한 교섭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일할 맛 나는 공직사회와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집행부와 소통 및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단체교섭 요구안은 △조합활동 △근무조건 및 행정문화 개선 △조직 및 인사 제도개선 △부패방지 및 소송지원 △교육훈련 △후생복지 △조합원 권익신장 △노사협의회 △상벌 △단체교섭 및 협약 등 본문 141개조 316개항과 부칙 5개조로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