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우 남양주시장은 1일 남양주시청 다산홀에서 2월 월례조회를 통하여 시민과 약속한 더 편리하고 안전한 남양주 구현을 위해 4가지의 핵심사항을 밝혔다.

첫째로 행복텐미닛을 언급하면서 “남양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소득에 관계없이 최소한의 경비로 내 집 앞 10분 거리 내에서 체육, 문화, 학습, 행정, 복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것이 핵심 철학”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지능형 스마트도시 조성이며 시민이 이용하는 모든 시설물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만들 것이며, 시대 변화에 따라 진화되는 과정을 통합시스템 플랫폼에 담아 관리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세 번째로는 “물과 대기는 우리가 지켜야 하는 최고의 가치이고, 먹는 물과 하천 물은 어떤 가치보다 중요하다며 대기와 공기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에 대한 발생 원인을 집중분석하여 대책을 수립하겠으며 앞으로 도시의 질 평가는 물과 대기에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 시장은 “최근 일어난 제천과 밀양 화재 의 인명피해가 큰 사고를 접하면서 무엇보다 시민 스스로가 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대한민국이 북한 침략을 대비해 향토예비군을 창설했듯이 남양주시는 향토방재단을 만들어 시민과 함께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직원들에게 큰 재해가 1번 발생하려면 29번의 작은 재해와 300번의 사소한 징후가 보인다는 ‘하인리히 법칙’을 설명하면서 사소한 재해 징후도 그냥 넘어가지 않도록 자기업무에 몰두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