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문화교육 및 자연환경 어우러진 주택 입지 ‘기대’

 
고양시(시장 최성)가 관내 중부대학교(덕양구 대자동 소재) 주변 무질서한 대학촌 형성에 따른 난개발을 방지하고자 주거문화교육과 자연환경이 어우러진 주택입지가 가능한 지구단위계획 수립 정비방안을 마련했다.

주민들은 그간 2차례에 걸친 설명회에서 자연녹지지역에서 제1종일반주거지역으로 종 상향하는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요청한 바 있다. 시는 이를 수렴해 지난 2015년 3월 용역에 착수, 2017년 12월초 용역을 마무리했다.

해당 지구단위계획 부지는 134,150㎡로 주거용지는 57.1%, 기반시설부지는 25.3%다. 가구계획은 제1종 일반주거지역에서 허용하는 공동주택(다세대, 연립) 7세대, 다가구 9가구며 건축높이는 4층으로 계획됐다.

또한 도로, 공원, 녹지 등 기반시설은 주민 편의를 위해 적절한 위치에 입지·계획했다. 기반시설은 설치비용 최소화와 예산 절감을 위해 기존 국․공유지를 최대한 활용, 시 재정부담 가중을 크게 줄이는데 계획 수립에 역점을 뒀다.

시 관계자는 “지구단위계획 목표 실현을 위한 완화 항목을 규정해 이를 준수 시 인센티브 부여하는 계획안을 수립했다”며 “공공시설, 기반시설에 포함되는 부지에 대해서도 토지소유자가 부지를 제공할 경우 상한용적률(180%)을 적용하는 기준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향후에도 중부대학교 주변 지구단위계획 수립 사례를 거울삼아 주민 편이 및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반시설을 계획할 경우 조기에 설치가 가능하도록 최대한 국․공유지를 활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