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인이 행복한 가평축산농협’을 만들기 위해

 “가평 ‘잣고을한우’를 전국 최고의 한우 브랜드로 만들 터”

학교급식· 군납 사업 등 중점 투자…양축농가 소득증대와 가평축산농협 발전 거두는 Win-Win 시스템

 
Q: 가평축산농협이 최근 ‘2017년도 경기도 축산진흥대회’ 최우수상 수상, ‘자랑스러운 조합장 상’ 수상 등 잇단 수상 소식으로 가평군민들에게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고 있다. 가평축산농협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달라.

A: 가평축산농협은 축산업발전에 필요한 자금, 기술, 정보 등을 제공함으로써 축산업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축산물유통을 활성화하여 축산인의 사회, 경제, 문화적 지위향상을 목적으로 1983년도에 설립되었다.

가평읍에 본점을 두고 4개의 지점을 운영하며 경제사업본부를 따로 설치하여 경제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그리고 가평읍 달전리에 한우명가를 운영하고 상하, 청평, 설악지점에도에도 한우명가 맛보기터를 운영하면서 관내 지역인 뿐만 아니라 가평군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우수한 품질의 ‘잣고을한우’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가평축산농협은 건전한 재무구조상황 및 철저한 자산관리로 고객의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고 있으며 2014년 종합업적평가(지역본부단위 축협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2016년도에는 경기지역본부 축산농협 중에서 연체율 1위를 달성하면서 자산건전성 및 투명성의 상징인 클린뱅크인증서를 수상하였다.

Q: 조 조합장님 취임 이후 학교급식 및 군납사업 확대, ‘잣고을한우사골곰탕’ 출시 등 조합원이 생산한 축산물 판매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평이다. 축산 농가의 이익 증대와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 어떤 경영 전략을 가지고 있나?

A: 가평축산농협 한우브랜드인 ‘잣고을한우’ 홍보 및 판매증진을 위한 관내 각 지역마다 한우전문식당과 판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조합원 수익증대 및 관내 학생들과 장병들에게 우수한 가평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HACCP인증 및 냉장유통차교체사업 등 학교급식사업 및 군납사업에도 중점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그동안 등심이나 불고기처럼 선호부위에 비해 사골, 잡뼈등 부산물 판매가 부진해 처치곤란이었으나 핵가족화 및 즉석가공식품을 찾는 현대트렌드에 맞춰 간단하게 요리할 수 있는 ‘잣고을한우사골곰탕’을 개발하면서 부산물과잉물량해결 및 조합과 조합원 수익증대로 이어지는 큰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조합원이 안심하고 생산에만 전념하여 사육농가에서 생산한 고품질 축산물을 판매해 양축농가 소득증대에도 만전을 기하고 가평축산농협 발전도 거두는 윈-윈 시스템으로 앞으로도 지속 발전 할 것이다.

또한 한우산업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한우개량사업, 안전한 친환경 축산물 생산, 안정적인 축산물 판매 확대 등으로 ‘잣고을한우’가 전국 최고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Q: 가평축산농협의 신용사업 부문을 보면, 상호금융 예수금 규모도 최근 3,000억 원을 넘어서며 조합경영의 근간이 되는 신용사업이 안정적인 신장을 이뤄내고 있다. 지속적인 신용사업 성장을 토대로 그 수익을 다시 조합원과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선순환 구조를 어떻게 유지할 계획인지?

A: 그동안 조합원들이 끊임없는 성원과 사랑으로 성장해온 가평축산농협은 이에 보답하고자 조합원 자녀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여 조합원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있으며 태풍, 폭설 등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축산 농가들에게 위로금 지급 및 대민지원 활동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가축사육 환경개선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사육할 수 있도록 아름다운 목장 가꾸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축산농가들에게 큰 골칫거리였던 가축축분처리를 위하여 가평군청에서 축분처리차를 지원받아 작년부터 가축축분처리사업을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리고 폐사한 가축을 불법처리하지 않고 전담업체에 처리하고 처리비용을 일정보조해주는 렌더링사업을 강화하여 조합원손실최소화 및 환경보전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동안 가평축산농협 발전에 지대한 공을 세운 원로조합원들에게 매년 복지수당 지급 및 경로잔치를 개최하면서 원로조합원들을 공경하는 기풍을 세우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가평군발전 및 인재육성을 위하여 관내 모든 초·중·고등학교 졸업식에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으며 관내 생활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축산물등을 기부하면서 지속적으로 이웃사랑나눔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그리고 가평군에서 개최하는 각종 행사 및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가평군과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가평축산농협은 지역행사 및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가평축산농협의 지역 공헌 활동에 대해 소개해 달라.

A: 앞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지역발전을 위하여 가평군에서 개최하는 지역행사 및 봉사활동에 물품기증 뿐만 아니라 주말 및 휴일에도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여 지역사회외 상생의 길을 걷고 있다.
 

특히 여직원회인 청송회에서는 매월 소외계층자녀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관내 인재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한우명가에서는 저소득 위기가정에 꾸준하게 성금품을 후원하여 가평사랑 희망 나눔 가게 1호점으로 선정되었다. 얼마 전에는 지역사회 복지증진과 나눔 문화 확산의 기여한 공으로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표창장도 수여하였다.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와 상생의 길을 걷도록 하겠다.

Q: 끝으로 조합원과 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우리 축산업계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지만 축산 농가의 자생력과 경쟁력 위해 경영내실화와 안정화를 추진하도록 하며,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지역축산 발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특히, 가평축산농협 한우브랜드인 ‘잣고을한우’가 대한민국 최고의 한우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철저한 경영관리를 통해 투명경영을 실현하여 조합원과 고객의 수익 극대화를 이끌어 내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최선을 다해 지역금융기관의 리더로 성장하겠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