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기존 학습마을 40개소, 신규마을 14개소, 재지정마을 15개소 대상 지원

경기도는 올해 69개 마을을 ‘학습-일-복지문화’가 순환되는 학습마을로 조성한다.

도는 올해 10억 원을 투입해 기존의 평생학습마을 40개소와 신규마을 14개소, 재지정마을 15개소를 대상으로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 사업은 지역사회 안에서 학습-일-복지문화가 어우러지도록 지원하는 경기도 평생학습의 대표 브랜드 사업으로 지난 2012년 8월부터 추진되고 있다.

사업은 마을 지역주민을 마을리더, 주민강사, 코디네이터 등으로 육성한 뒤 이들을 다시 지역인재 개발에 투입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마을자치와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평생학습마을 지정기간은 5년이며 총 9,000만 원이 지원된다.

올해 사업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연차별 지원액 변경 ▲6년차 이후 사후관리 마을 대상 재지정 ▲평생학습마을 유형별 조치 등이 추진된다.

먼저 도는 매해 고르게 예산을 편성해 달라는 현장 의견을 반영해 연차별 지원액을 변경했다.

이에 따라 1년차에 3,000만 원, 2~3년차에 2,000만 원, 4~5년차에 1,000만 원이던 지원액은 1~3년차에 2,000만 원, 4~5년차에 1,500만 원으로 변경된다.

이어 평생학습마을 지정기간이 만료된 6년차 마을에 대해서도 성과평가 결과에 따라 1,000만 원을 추가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컨설팅 자문단을 구성해 6년차 마을별 사후관리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 도심, 농촌, 복합 등 마을 유형에 따라 맞춤형 정책을 설계한다. 도는 아파트 등 도심형 마을은 공동육아, 어르신 섬김 등 지역공동체성을 강조하고 도농복합형·농촌형 마을은 농촌체험마을, 마을기업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마을 유형별 우수사례를 발굴, 분석해 발전단계를 구분하고 유형별 지원정책을 수립한다.

강현도 경기도 교육정책과장은 “올해에는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 사업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개선방안 마련해 평생학습마을 공동체의 자립을 위한 지원에 힘 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